'100년 임대' 새만금 국공유지 국내기업에도 개방

2017. 5. 30.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 새만금 지역에서 국내 기업도 외국인 투자기업과 동일하게 최대 100년간 국공유 임대용지에 입주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국공유 임대용지에 최대 100년간 입주할 수 있는 기업이 기존 외국인 투자기업뿐만 아니라 새만금기본계획상 유치업종,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업종을 경영하는 국내 기업 등으로 확대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앞으로 새만금 지역에서 국내 기업도 외국인 투자기업과 동일하게 최대 100년간 국공유 임대용지에 입주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국공유지에 장기 임대할 수 있는 업종을 확대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한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해 내달 3일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공유 임대용지에 최대 100년간 입주할 수 있는 기업이 기존 외국인 투자기업뿐만 아니라 새만금기본계획상 유치업종,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업종을 경영하는 국내 기업 등으로 확대된다.

현행 100년 임대허용 특례는 외국인 투자기업과 그 협력기업, 외국 교육기관 및 의료기관, 첨단 산업·관광 사업을 경영하는 기업 등으로 제한됐다.

단, 견실한 기업의 새만금 투자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최소 투자규모를 10억원(대기업은 300억원)으로 제한했다.

이와 함께 새만금 지역에서 적용되는 건폐율이나 용적률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상 용도지역 상한의 1.5배 범위에서 새만금개발청장이 정해 고시할 수 있게 된다.

새만금 사업지에서 신속하게 인허가가 날 수 있게 하기 위해 새만금청장이 인허가 협의회를 운영하고서 관계 기관장에게 의회 개최를 알리면 기관장은 5일 이내에 의견을 제출하도록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장기임대 특례 확대와 각종 규제개선을 통해 국내 기업이 새만금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anana@yna.co.kr

☞ 정유라, 150일간 덴마크 구치소 생활…피자 주문은 몇번?
☞ 최순실 "유연이, 삼성 말 한번 잘못 빌려 탄 것 뿐"
☞ "노무현은 나쁜 남자·문재인은 교회 오빠 스타일"
☞ "조선족시켜 죽인다" 고리 대부업체 상호는 '행복한 대부'
☞ 美백악관에 느닷없는 '빨간섬광'…"모스부호 비밀교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