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패 부동산 '역세권 상가'.. 배후수요·고정수요 강점

김창성 기자 2017. 6. 28. 07: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잘 되는 상가를 고르는 첫째 기준은 단연 '입지'다.

역세권 상가 임대료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도 기존 배후 수요와 함께 폭넓은 수요층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

역세권 상가의 경우 이동수요와 고정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달에도 배후수요·고정수요가 풍부해 높은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역세권 상가들이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암사 상가투시도.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잘 되는 상가를 고르는 첫째 기준은 단연 ‘입지’다. 그 중에서도 역세권은 수많은 유동인구를 상대하며 안정적 매출 확보가 가능해 수요자의 선호가 꾸준하다.

역세권 상가 임대료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도 기존 배후 수요와 함께 폭넓은 수요층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 실제 단기간 완판에 성공한 상가들 중 대다수는 역세권 입지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반도건설이 분양한 ‘안양 명학역 반도 유토피아’ 상가는 1호선 명학역 초역세권 스트리트 상가로 분양 시작 일주일 만에 모두 팔렸다.

지난해 9월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킨텍스역(예정) 초역세권에 공급된 ‘킨텍스원시티’ 상업시설은 역 개통 시 강남 삼성역을 20분대에 주파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돼 며칠 새 완판됐다. 역세권 상가의 경우 이동수요와 고정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감정원의 ‘2016년 연간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상가 등 상업용 부동산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평균 6%대로 은행 이자율과 비교해도 몇 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치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돼 투자처를 찾지 못한 여유자금이 상가시장으로 몰리고 있는 이유로 풀이된다. 게다가 지난 19일 발표된 부동산 대책에서 수익형부동산인 상가는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상가 시장에 대한 수요자의 관심은 더욱 커졌다.

이달에도 배후수요·고정수요가 풍부해 높은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역세권 상가들이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서울 강동구 암사동 514번지 일원에 짓는 ‘힐스테이트 암사’ 상가는 연 면적 총 5018㎡ 규모에 지상 1~2층, 총 55실로 구성된 스트리트형 상가다.

8호선 암사역 역세권에 조성돼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하고 사업지 인근에 대규모 주거타운도 있어 고정 수요도 탄탄하다. 암사동 일대에서 최근 10년 간 브랜드 상가 공급이 거의 이뤄지지 않은데다 오랜만에 분양되는 브랜드 상가라는 점에서 희소가치도 높다는 평가다.

반도건설은 경기 고양시 장항동 고양문화관광지구(한류월드) O1블록에서 150실의 상가시설 ‘카림애비뉴 일산’을 선보인다. 스테이몰로 조성되는 ‘카림애비뉴 일산’은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인 카림라시드의 더욱 향상된 디자인이 적용돼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반도건설의 ‘카림애비뉴’는 세종·동탄·김포 등에서 분양해 100%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상가와 함께 들어서는 오피스텔 ‘일산한류월드 유보라 더 스마트’ 924실의 고정 수요를 확보함에 따라 상가 투자자의 관심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경기 하남시 하남미사강변도시에서는 대규모 상업시설 ‘그랑파사쥬’가 분양 중이다. 중심상업지구 11-1, 12-1블록에 조성되며 연면적 약 9만5490㎡, 지하 1층~지상 3층, 총 609개 점포로 구성된다.

‘힐스테이트 미사역’(2024실) 오피스텔의 고정 수요를 확보한데다 상가가 들어서는 미사강변도시는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마다 높은 청약경쟁률 및 단기간 완판을 기록하고 있어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할 전망이다. 오는 2018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가칭) 역세권인데다 지하철역 출입구과 12-1블록이 직접 연결될 예정이라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페이스북 월 사용자 20억 돌파, 세계인 4명 중 1명 사용
노량진역서 전동차에 치여 근로자 1명 사망… 작업 위해 선로 걷다 참변
[CEO] '출국금지' 끝은 어디?
[홈플러스의 '갑질' 민낯 ④] 미화원 사망사고 '책임공방'
[100세시대 투자] '찬스'는 곧 다가온다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