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포천고속도로 30일 개통..서울 중랑·강동~포천 30분대로

박혜정 2017. 6. 28. 08: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통 여건이 좋지 않은 수도권 동북부를 연결하는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오는 30일 0시를 기해 개통된다.

이 고속도로는 구리 토평동에서 포천 신북면을 잇는 본선 구간 44.6㎞와 포천 소홀읍에서 양주 회암동을 연결하는 지선 구간 6㎞를 4~6차선으로 연결하는 민자 도로다.

구리시청에서 포천시청으로 가려면 상습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선, 국도43호선을 거쳐 1시간30분가량 걸렸는데 앞으로는 이 고속도로를 타고 30분이면 갈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교통 여건이 좋지 않은 수도권 동북부를 연결하는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오는 30일 0시를 기해 개통된다.

이 고속도로는 구리 토평동에서 포천 신북면을 잇는 본선 구간 44.6㎞와 포천 소홀읍에서 양주 회암동을 연결하는 지선 구간 6㎞를 4~6차선으로 연결하는 민자 도로다.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나들목(IC) 11곳과 분기점(소흘 JCT) 1곳, 휴게소 2곳이 마련된다.

이 사업은 수익형 민간투자방식(BTO)으로 추진됐으며 2조8687억원이 투입됐다. 대우건설을 비롯해 태영건설, GS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포스코건설 등 11개 건설사가 컨소시엄으로 참여, 8개 공구로 나눠 2012년부터 60개월 동안 공사를 진행했다. 2002년 사업을 제한한 시점부터 따지면 15년이 걸렸다. 한국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이 재무출자자로, 한국도로공사가 운영출자자로 참여했다.
 
고속도로 준공 후 소유권은 국가에 귀속되고,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30년간 도로를 운영하면서 공사비를 회수한다. 정부가 운영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조건은 없다.
 
통행 요금은 도로 시점인 남구리 나들목부터 종점인 신북 나들목까지 가장 긴 구간(44.60㎞)을 주행했을 때 승용차 기준 3800원이다.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 고속도로 대비 1.19배 수준이다.

장승규 대우건설 구리포천고속도로시공사업단 상무는 "인천공항 고속도로는 도로공사의 2.2배, 천안~논산 고속도로는 2.1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1.71배의 요금을 받고 있다"며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MRG가 없는 조건임에도 주민들이 민자도로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만성 교통체증에 시달리던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리시청에서 포천시청으로 가려면 상습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선, 국도43호선을 거쳐 1시간30분가량 걸렸는데 앞으로는 이 고속도로를 타고 30분이면 갈 수 있다. 도로 시점이 강변북로와 연결되는 만큼 서울 중랑구, 강동구 등지에서도 포천까지 30분대면 도착 가능하다.

이 고속도로의 본선은 오는 2025년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성남~구리 구간과 직접 연결된다. 양주 지선은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로 활용될 예정이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