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주변 '유령공원·운동장' 철거

2017. 7. 26. 11: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4대강 주변에 이용도가 떨어져 흉물로 변한 유령공원ㆍ운동장 등을 전수조사해 철거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4대강 주변에 조성된 297곳의 '친수지구(66.7㎢)' 이용도를 빅데이터 기법으로 분석해 자연상태인 '보전지구'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보전지구는 자연상태로 두는 곳, 복원지구는 불법 농경지 등을 정리한 곳, 친수지구는 체육시설ㆍ공원으로 활용되는 곳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수지구 정비, 보전지구 전환 추진

정부가 4대강 주변에 이용도가 떨어져 흉물로 변한 유령공원ㆍ운동장 등을 전수조사해 철거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4대강 주변에 조성된 297곳의 ‘친수지구(66.7㎢)’ 이용도를 빅데이터 기법으로 분석해 자연상태인 ‘보전지구’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4대강 주변엔 357곳의 수변생태공간이 있다. 강 주변 농경지를 정리해 공원이나 체육시설로 탈바꿈한 공간이다. 예산이 삭감되고 지방자치단체의 무관심으로 시설물이 방치되자 국토부는 이를 보전ㆍ복원ㆍ친구지구 등으로 세분화했다.

보전지구는 자연상태로 두는 곳, 복원지구는 불법 농경지 등을 정리한 곳, 친수지구는 체육시설ㆍ공원으로 활용되는 곳이다. 현재 4대강 친수지구에 조성된 친수공원은 181개, 체육공원은 42개, 생태공원은 67개가 있다.

국토부는 친수지구 정비에 통신사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적용한다. 최근 1년간 친수구역 주변 기지국에 잡힌 휴대전화 이용도를 분석해 거주자 분석을 산출할 계획이다.

관리원들이 현장을 눈으로 살피면서 이용자를 추정했던 기존 방식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가 수집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해 8개월간 용역을 진행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4대강 친수구역 이용도 조사를 통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활발하게 이용되는 곳은 보강하고 이용자가 없는 곳은 정리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편 4대강 사업 중 수변생태공간을 조성하는 데 투입된 예산은 3조113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국토부가 4대강에 투입하는 유지관리 비용은 753억원이다.

이 중 지방국토관리청에 내려보내 홍수 방지를 위한 치수시설을 관리하는 비용은 523억원, 지자체에 지원해 친수구역 수변공원 등을 관리하는 비용은 230억원이다. 

정찬수 기자/and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