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서울시 건축대상에 '한내 지혜의 숲'

2017. 8. 18. 11: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은 산이 겹친 모양 닮은 공공도서관
[서울시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서울 노원구의 복합문화공간 '한내 지혜의 숲'이 제35회 서울시 건축대상 수상작으로 18일 선정됐다.

올해 3월 개관한 '한내 지혜의 숲'은 도시 속 작은 산들이 겹친 모습을 표현한 1층짜리 건물이다. 건축가 장윤규와 운생동건축사사무소가 설계했다.

노원구가 한내근린공원 안에 있던 낡은 수경시설을 철거하고 독서공간과 북카페, 방과 후 교실 등으로 활용할 건물을 지었다.

서울시는 "한내 지혜의 숲이 문화공간이 부족했던 지역주민의 삶을 향상시키고 한내근린공원도 활성화시켰다"며 "건립 추진 과정에선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수상 이유를 밝혔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최우수상으로는 신축분야에서 강남구 역삼동 더북컴퍼니 사옥과 논현동 d'A프로젝트가 선정됐다.

더 북컴퍼니사옥은 외장재로 유리섬유강화콘크리트(GFRC)를 사용해 건물을 바라보는지 위치와 거리에 따라 다른 질감을 느낄 수 있다.

d'A프로젝트는 4층짜리 건물의 각 층에 적극적으로 발코니 등 외부 공간을 구성해 건물 내·외부의 상호작용을 끌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시 제공]

리모델링분야에선 구로구 가리봉동의 다가구주택 '솔로 하우스(SOLO HOUSE)'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녹색 건축분야 최우수상은 종로구 KT광화문빌딩이 받았다.

이 건물은 이중외피와 자동차양 시스템 등을 도입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고, 빗물·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있다.

chopark@yna.co.kr

☞ 술김에 시비…알고보니 상대가 조폭, 뒤늦게 도망쳤지만
☞ 예비군 훈련 중 단체로 '당했다'…대원 11명 병원 이송
☞ "살려면 도망쳐"…관광객 붐빈 람블라스 아수라장
☞ 경찰이 여성 향해 바지 내리고 클럽서 성추행
☞ 文대통령, 별명 질문에 "'달님'보다 '이니'가 좋아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