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장치로 버스 앞차 충돌 막는다..9월까지 모든 M버스 장착

국종환 기자 2017. 8. 20.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18일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버스 첨단안전장치 기능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연회에서 소개된 장치는 Δ버스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Δ차로이탈경고장치(LDWS) Δ전방충돌경고장치(FCWS) 등이다.

이달 경기도 M버스 28대에 전방충돌경고기능을 포함한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지원한데 이어 오는 9월까지 모든 M버스에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첨단안전장치(AEBS·LDWS·FCWS) 기능 시연회
교통안전공단이 지난 18일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버스 첨단안전장치 기능 시연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교통안전공단© News1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18일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버스 첨단안전장치 기능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연회에서 소개된 장치는 Δ버스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Δ차로이탈경고장치(LDWS) Δ전방충돌경고장치(FCWS) 등이다.

자동비상제동장치는 전방 물체와 충돌이 예상될 경우 자동으로 자동차 속도를 줄이는 장치다. 차량 전면에 장착된 감지센서를 통해 선행 차량과의 거리를 측정하고 주행속도 등을 고려해 충돌 위험성을 계산한다.

전방충돌경고장치는 충돌위험 감지 시 운전자에게 경고(경고음이나 좌석진동)를 보내는 시스템이다. 작동 원리는 자동비상제동장치와 비슷하다.

차로이탈경고장치는 방향지시등 작동이 없는 상태에서 차로이탈 위험이 생기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자동차 전면 유리에 장착된 비전카메라가 차선을 인지하고 전자식제어기가 자동차의 위치를 계산해 차로이탈 가능성을 예측한다.

실제로 UN(국제연합)과 유럽 연구 결과에 따르면 AEBS와 LDWS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 발생을 각각 18%, 15% 줄이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연회에서는 교통안전공단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운행기록계 활용 피로운전 단속기' 작동방식도 함께 공개됐다. 현장단속기를 활용하면 디지털운행기록자료를 현장에서 추출해 운전자의 휴게시간 준수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공단은 지난 6월 '첨단안전장치 활성화 TF'를 구성해 안전장치 보급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달 경기도 M버스 28대에 전방충돌경고기능을 포함한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지원한데 이어 오는 9월까지 모든 M버스에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높은 첨단안전장치 보급을 더욱 확산해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jhkuk@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