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Estate] 서울 낙후지역, 신흥 주거촌으로 환골탈태..각종 개발사업 가시화·인프라 확충..아파트 속속 들어서

이소은 입력 2017. 8. 20. 14:16 수정 2017. 8. 21. 14: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로구, 영등포구, 동대문구 등 서울 내에서 다소 저평가됐던 지역들이 신흥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과거 낙후 지역 이미지가 강해 선호도가 낮았으나 각종 개발 사업이 가시화되고 생활 인프라 시설이 확충되면서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는 평가다.

정보기술(IT)산업 등 벤처기업이 속속 모여들며 2004년에는 구로공단역 이름이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바뀌는 등 대표적인 업무지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로구, 첨단 디지털단지로
택지개발 지역 분양 잇따라
복합 쇼핑몰 이후 분위기 쇄신
영등포구, 집값 가파른 상승세
도시재생사업 중인 동대문구
아파트 실수요자 관심 집중

[ 이소은 기자 ]

신흥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일대. 좌측으로 다음달 입주를 앞둔 ‘영등포 아크로타워스퀘어’가 보인다. 이소은 기자


구로구, 영등포구, 동대문구 등 서울 내에서 다소 저평가됐던 지역들이 신흥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과거 낙후 지역 이미지가 강해 선호도가 낮았으나 각종 개발 사업이 가시화되고 생활 인프라 시설이 확충되면서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는 평가다. 한동안 공급이 끊겼던 새 아파트가 잇따라 들어서며 집값 상승을 견인하는 분위기다. 연내 분양 물량도 풍부해 수요자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구로공단, 첨단 디지털단지로

구로구 일대는 한때 구로공단으로 불리는 공장 밀집지대로 낙후된 이미지가 강했다. 1960년대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돼 봉제·섬유·가발 등 수출주도형 기업 공장이 모여 있던 이곳은 정부의 구로산업단지 첨단화계획에 따라 2000년대에 들어 지식산업 중심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정보기술(IT)산업 등 벤처기업이 속속 모여들며 2004년에는 구로공단역 이름이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바뀌는 등 대표적인 업무지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집값 역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구로디지털단지 개발 사업이 한창이던 2005년 3.3㎡당 818만원에 불과했던 구로구의 아파트 가격은 기업 입주가 대폭 늘어남에 따라 2006년에는 1051만원까지 상승했다. 이후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 항동지구 개발 등의 호재로 올 상반기에는 1296만원까지 뛰었다.

항동지구, 천왕지구 등 새로운 택지지구 개발사업도 진행 중이다. 앞서 중흥건설이 항동지구에 공급한 ‘항동 중흥S-클래스’가 평균 3.07 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순조롭게 마무리 지었으며 하반기 중 제일건설, 한양, 우남건설이 아파트를 분양한다. 내달 ‘항동 제일풍경채’(345가구)와 ‘항동 한양수자인 와이즈파크’(634가구), 10월에는 ‘구로항동우남퍼스트빌’(337가구)이 공급된다.


○타임스퀘어로 거듭난 영등포

영등포구는 문래동, 영등포동 등 1990년대까지만 해도 제철과 방직 공장이 즐비한 공업지역이었다. 영등포역 일대는 집창촌과 노숙자 수용시설까지 있어 낙후지역으로 인식됐다. 그러나 1999년 이 일대가 영등포 부도심 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지정되면서 개발이 시작됐고 2009년 옛 경방공장 부지를 개발한 초대형 복합쇼핑몰 타임스퀘어가 개관하면서 지역 분위기가 크게 반전됐다.

실제로 타임스퀘어가 착공한 2003년 3.3㎡당 아파트값이 지난해보다 109만원 상승한 994만원까지 뛰었고 준공 해인 2009년에는 1724만원까지 급등했다. 서울시가 영등포역 일대 78만6000㎡를 도시재생활성화 서남권 거점지역으로 선정해 5년간 최대 500억원을 투입하기로 하면서 올해 상반기에는 집값이 1791원까지 뛰었다.

이 지역에서는 앞서 신길뉴타운에서 분양한 ‘보라매 SK뷰’와 ‘신길센트럴자이’가 각각 27 대 1, 57 대 1로 잇따라 올해 서울 최고 경쟁률 기록을 경신했다. 하반기에는 ‘영등포 꿈에그린’(일반분양 148가구), ‘신길9구역 힐스테이트’(691가구), ‘당산아이파크’(165가구), ‘신풍역신동아파밀리에’(250가구) 등이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동대문, 도시재생사업 잇따라

동대문구는 ‘청량리 588’로 불리던 집창촌이 있고 중고차 시장까지 더해 서울에서도 가장 낙후된 지역 중 하나였다. 그러나 최근 청량리재정비촉진지구, 전농·답십리재정비촉진지구, 이문·휘경재정비촉진지구 등의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면서 집값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2007년 3.3㎡당 평균 1113만원에 그쳤던 이 지역 시세는 올해 상반기 280만원 뛴 1393만원을 기록했다.

하반기 중 이 지역에는 2개 단지가 공급될 예정이다. 태영건설이 내달 ‘장안 태영 데시앙’(174가구)을 분양할 예정이다. 한진중공업이 휘경1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단지(160가구)도 같은 달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