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25개구 공동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 재개 건의(종합)

2017. 9. 14. 16: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첫 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서 논의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1차 시장, 구청장 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9.14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 대상에 서울을 포함해 달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8·2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서울은 올해 지원 대상에서 배제된 상태다.

14일 오전 열린 첫 '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구청장들은 내년부터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 대상에 서울을 포함해 달라고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는 서울시장과 25개 구청장이 분기마다 만나 일자리, 도시재생 등 공동 관심 사항을 논의하는 협의체다. 그간 서울시장과 구청장들은 메르스 등 주요 현안이 있을 때 비정기적으로 만나왔다.

연간 10조원씩 5년간 총 50조원을 도시재생 사업에 투자하는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박 시장이 추진해 온 도시재생 사업을 확대·발전시킨 것이라 서울시의 기대가 컸다.

그러나 8·2 부동산 대책으로 정작 서울은 올해 지원 대상에서 배제됐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지역의 부동산값이 오르면 뉴딜 사업에 들어가는 재정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며 부동산 가격 안정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부동산 투기를 방지하겠다는 정부의 고민을 이해하지만, 도시재생이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는 게 아니라 완화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낙후된 지역이 살아나 주거환경이 개선되면 아파트 투기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다는 논리다.

박 시장과 구청장들은 아동수당 등 보편적 복지는 전액 국가(중앙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들은 국비 부담 수준을 높이거나, 모든 지방자치단체에 같은 국고보조율을 적용해달라는 공동 건의를 하기로 했다.

서울의 재정자립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중앙정부는 국고보조금 사업을 할 때 서울시에 전체 사업비의 40∼50%, 지방에는 70∼80%를 보조해주고 있다.

박 시장은 "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를 통해 수렴한 현장의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건의해 지방분권과 주민자치를 확대해 나겠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

☞ 'MB 국정원', 문성근·김여진 합성 나체사진 유포
☞ '며느리가 수상해'…시부모가 때리고 수갑 감금
☞ 240번 버스기사, 경찰에 "언론 고소 가능한가요"
☞ 편의점주, 담배 팔때마다 울화통 터지는 이유는?
☞ 美고교서 학생이 총기난사…맞서싸운 동급생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