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속속 반등, 분당·인천 상승 지속..'8·2 충격'서 회복?

김진수/선한결 2017. 9. 14. 19: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8·2 부동산 대책' 이후 하락세를 보여온 서울 아파트가격이 6주 만에 반등했다.

하지만 경기 분당신도시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추가 규제와 신규 입주물량 우려 등의 영향으로 상승폭은 크지 않았다.

다만 지난주(분당구 0.19%, 수성구 0.25%)에 비해 상승폭은 둔화됐다.

다음달 분양가 상한제 등 8·2 대책과 관련된 주요 법령이 개정되는 것도 변수로 꼽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승세로 돌아선 서울 집값
부동산시장 다시 꿈틀..잠실5단지 50층 재건축 통과
이사철 이주수요 증가 영향..강남권 집값, 5주 만에 반등
비강남권은 용산·구로 강세..노원구 하락세 한풀 꺾여
'눈치보기 장세' 지속될 듯
분양가 상한제 법개정 '안갯속'..내달 가계부채 대책도 변수

[ 김진수/선한결 기자 ]


‘8·2 부동산 대책’ 이후 하락세를 보여온 서울 아파트가격이 6주 만에 반등했다. 가을 이사철을 맞아 학군 등이 좋은 지역을 중심으로 일부 손바뀜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기 분당신도시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추가 규제와 신규 입주물량 우려 등의 영향으로 상승폭은 크지 않았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추석 연휴와 가계부채대책·주거복지로드맵 발표 등이 이어질 예정이어서 다음달까지 큰 폭의 변동 없이 거래가 한산한 ‘눈치보기 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8·2 대책 약발 끝?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은 지난주 하락세(-0.01%)를 딛고 0.01% 상승 반전했다. 대책 발표 이후 6주 만에 가격 흐름이 반전된 것이다. 대책의 충격에서 서서히 벗어나는 모습이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의 하락세가 둔화됐고 비강남권에서 이사철 실수요자가 매매에 나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허용 등의 영향으로 송파구가 0.09% 뛰며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대책 발표 전 12억8000만원이던 잠실동 리센츠 전용 84㎡(10층 이하 기준)는 지난달 13억원에 이어 이달 초 13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잠실동 A공인 관계자는 “잠실 일대 재건축 기대와 잠실로 이주하려는 실수요자들의 움직임이 어우러져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주 강남구(-0.03%) 강동구(-0.03%) 서초구(-0.01%) 등 다른 강남권 아파트는 낙폭을 줄였다. 반포동 K공인 관계자는 “급매 위주로 거래되고 시급하지 않은 집주인은 지난달보다 호가를 높여 부르고 있다”고 전했다.

비강남권에서는 지난주 보합이던 용산구가 0.04% 상승했고 구로구는 0.1% 뛰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개봉동 현대홈타운 2단지 전용 59㎡는 대책 전보다 200만원가량 오른 3억8000만원에 거래됐다. 개봉동 B공인 관계자는 “구로구는 다른 지역보다 저평가된 데다 디지털밸리 등 직장과도 가까워 실수요가 꾸준히 있다”고 전했다. 서대문구는 지난주 보합에서 이번주 0.06% 올랐고 영등포구의 오름폭(0.04%)도 지난주(0.01%)보다 커졌다. 노원구는 이번주 0.02% 내려 지난주(-0.05%)에 비해 하락폭이 둔화됐다.

경기(0.03%)와 인천(0.07%)은 오름세를 지속했고 지방은 지난주 보합에서 -0.02% 하락세로 전환했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성남시 분당구(0.16%)와 대구 수성구(0.09%)는 상승 추세를 유지했다. 다만 지난주(분당구 0.19%, 수성구 0.25%)에 비해 상승폭은 둔화됐다.

다주택자는 관망세

전문가들은 전국 기준으로는 아파트 매매시장이 당분간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사철을 맞아 국지적으로 상승세는 나타날 수 있지만 수도권 남부와 지방의 신규 입주물량 증가로 전반적인 안정세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변수는 정부가 앞으로 내놓을 추가 대책의 내용이다. 정부는 이달 말 신혼부부 임대주택 확대 등을 포함한 ‘주거복지 로드맵’을 내놓는다. 다음달 추석 연휴 이후 ‘가계부채 종합대책’도 발표한다. 다음달 분양가 상한제 등 8·2 대책과 관련된 주요 법령이 개정되는 것도 변수로 꼽힌다. 김학권 세중코리아 대표는 “투자자들은 눈치보기에 들어갔고 실수요자도 가격 하락을 바라며 선뜻 거래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곽창석 도시와공간 대표는 “다주택자들이 매도·보유 등 의사결정을 추석 이후로 늦추는 분위기”라며 “임대사업 등록 등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이 알려져야 거래 시장이 다소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했다.

김진수/선한결 기자 true@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