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 도시철도', 내년 상반기 개통 목표 시험운행 개시

김사무엘 기자 2017. 9. 21.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는 부천시 소사역과 안산시 원시역을 잇는 '소사~원시 복선전철'의 내년 상반기 개통을 위해 시험운행을 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소사~원시선은 소사역에서 시승시청역을 거쳐 원시역까지 이어지는 총 12개 정거장 23.3km 길이의 도시철도다.

소사~원시선이 개통되면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소사~원시선을 이용하면 같은 구간을 24분만에 도달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사~원시선 노선도

국토교통부는 부천시 소사역과 안산시 원시역을 잇는 '소사~원시 복선전철'의 내년 상반기 개통을 위해 시험운행을 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소사~원시선은 소사역에서 시승시청역을 거쳐 원시역까지 이어지는 총 12개 정거장 23.3km 길이의 도시철도다. 4개 객차가 이어진 열차 총 7편성이 운행될 예정이다.

소사~원시선이 개통되면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현재 부천시 소사동에서 안산시 원시동까지는 자동차로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소사~원시선을 이용하면 같은 구간을 24분만에 도달할 수 있다. 시흥시 장현지구, 능곡지구 등을 경유해 수도권 신도시의 서울 접근성도 높아진다.

소사~원시선은 향후 북쪽으로 대곡~소사선, 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쪽으로는 서해선(홍성~원시), 장항선 등과 이어진다. 경인선, 신안산선, 안산선(4호선) 등과 환승이 가능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차량에 대한 형식승인, 시설물 및 신호시스템 안정성 인터페이스 시험 등을 거쳐 차질 없이 개통준비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