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공임대리츠 평균 수익률 11.2%.."높은 임대료 영향"

이동희 기자 입력 2017. 10. 13. 12: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공임대리츠의 임대료를 낮춰 공공성을 높여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공공임대리츠별 기금 출자액 및 수익률' 자료에 따르면 기금 평균 5.03%, LH 평균 11.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의원은 공공임대리츠의 높은 수익률이 높은 임대료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감브리핑]이원욱 의원 "공공임대리츠 임대료 낮춰 공공성 높여야"
13일 오전 경기 성남시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지역본부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2017.10.1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공공임대리츠의 임대료를 낮춰 공공성을 높여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공공임대리츠별 기금 출자액 및 수익률' 자료에 따르면 기금 평균 5.03%, LH 평균 11.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공공임대리츠 수익률이 주택도시기금 평균 수익률의 2배 이상을 기록한 셈이다.

이 의원은 공공임대리츠의 높은 수익률이 높은 임대료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출자가 승인된 16개 공공임대리츠에서 공급하는 59개 사업장 가운데 12곳은 임대조건율(주변시세 대비 임대료율)이 95%를 넘었고 4곳은 주변보다 오히려 더 비쌌다. 이 의원은 "공공임대리츠가 서민주거안정 기여도가 높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도입한 공공임대리츠가 기금과 LH 수익만 담보하고 서민주거안정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공공임대리츠 수익률을 면밀히 검토해 임대료 인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yagoojoa@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