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국감]박맹우 "열차, 고장나도 못 고친다"

배경환 입력 2017. 10. 20. 10: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철도공사의 부품 재고량이 안정적으로 확보돼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우선 박 의원은 한국철도공사가 기본적으로 부품의 재고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승객 안전과 신속한 교통을 위한 철저한 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8월 23일 국토교통부는 주요부품(주요핵심부품·고장빈발부품)을 선정해 교체주기를 단축하는 등 특별관리하고 관리대상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부품 관리에 구멍이 생긴 것으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의 부품 재고량이 안정적으로 확보돼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맹우 의원(자유한국당)은 20일 대전 철도공동사옥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국철도공사 국정감사에서 주요 현안 및 국민 안전과 직결된 문제에 대한 해결과 정책 대안을 주문했다.

우선 박 의원은 한국철도공사가 기본적으로 부품의 재고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승객 안전과 신속한 교통을 위한 철저한 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8월 23일 국토교통부는 주요부품(주요핵심부품·고장빈발부품)을 선정해 교체주기를 단축하는 등 특별관리하고 관리대상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철도공사가 관리하는 핵심부품 40품목과 고장빈발부품 24품목 중 일부 부품의 재고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가 제출한 '주요핵심부품 재고보유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40개 품목 가운데 무려 45%인 18개 품목이 재고가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차종별로는 고속철(2), 디젤기관차(6), 전기기관차(5), 객차(2), 화차(2), 전기동차(1)의 부품이 현재 재고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고장빈발부품은 24건의 품목 가운데 4품목에 대한 재고가 없는 것으로, 차종별로 고속철(2), 디젤기관차(1), 전기동차(1)의 부품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지난 3년간의 부품 사용 실적 등을 평가해 체계적 부품을 조달하기 위한 '운영재고'도 부실하게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공사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운영재고 미설정(30개) ▲운영재고에 미치지 못하는 부품(209개)·과다한 보유로 ▲운영재고 초과(32개)해 보유중인 부품도 있었다. 박 의원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부품 관리에 구멍이 생긴 것으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