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발표 보고 올게요"..더욱 숨죽인 부동산 시장

이소은 2017. 10. 24. 13: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신(新)DTI', 'DSR' 도입을 골자로 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한 24일 부동산 시장은 평소보다 더욱 숨을 죽이고 있다.

기존 주택 시장은 강남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신규 분양 시장은 일찌감치 무주택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된 상태다.

신규 분양 시장은 발표 전부터 투자수요 보다는 무주택 실수요 위주로 돌아선 상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계부채 종합대책
기존 주택, 대책 예고 되며 재건축 위주로 관망세 이어져
신규 분양 "정부 시그널 여러번..이미 실수요자 위주 재편"
서울 잠실동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한경DB


정부가 '신(新)DTI', 'DSR' 도입을 골자로 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한 24일 부동산 시장은 평소보다 더욱 숨을 죽이고 있다.  기존 주택 시장은 강남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신규 분양 시장은 일찌감치 무주택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된 상태다.

최고 50층 재건축 계획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해 상승세를 이어가던 잠실주공5단지는 대책 발표가 예고되면서 시장 분위기가 전 같지 않다. 

송파구 A중개업소 관계자는 "일부 재건축 단지는 전세가율이 워낙 낮은 편이어서 매수 시 융자 부담이 크다"면서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 경제적 압박감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잠실주공 5단지 전용 82㎡의 매매가는 16억원, 전세가는 3억~4억원 대에 형성돼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출 규제가 예고되니 매수 문의는 주춤할 수 밖에 없다는 게 현장의 얘기다.

◆ "심적 부담감 커져 주춤할 것"

잠실에 위치한 B중개업소 대표는 "어제도 잠실주공5단지 매수 문의가 있긴 했으나 평소처럼 적극적이지 않았다"면서 "'가계부채종합대책' 발표 내용을 보고 오겠다며 돌아나가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앞서 고강도 대책이 여러차례 발표된 바 있어 이번 대책은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강남의 C중개업소 대표는 "기존 대책만으로도 살 수 있는 사람과 살 수 없는 사람이 확실히 갈리는데 더 조여본 들 달라질 것은 없을 것"이라며 "이미 매수풀(Pool)이 많이 줄어든 상태"라고 말했다.

또다른 중개업소 관계자는 "재건축 시장이야 워낙에 여유 있는 사람들이 뛰어드는 시장이니 이번 대책에 크게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살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심적 부담감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잠시 주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분양 시장, 이미 다주택자 배제"

신규 분양 시장은 발표 전부터 투자수요 보다는 무주택 실수요 위주로 돌아선 상황이다. 앞서 서울 전역을 포함한 투기과열지구에 청약 1순위 자격 요건 개선과 재당첨 제한, 가점제 등이 적용되면서 다주택자의 시장 진입이 어려워진 상태다. 

오는 27일 서울에서만 8개 단지가 모델하우스 개관을 앞둔 가운데 건설사들은 실수요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다.

'고덕 아르테온' 분양소장은 "현 정부가 출범할 때부터 '빚내서 집 사지 말아라'며 8·2 대책 등 시그널을 계속 보내왔는데 이번 대책 역시 그 연장선이라고 본다"면서 "이미 신규 분양 현장의 경우, 프리미엄을 노리는 투자자보다는 무주택자, 전세 세입자 등 실수요자 위주로 접근하는 마케팅을 펼쳐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24일 14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 감축과 관련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내년1월부터 총부채상환비율(DTI) 제도를 개선한 ‘신(新) DTI’를 시행하고 내년 하반기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도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