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4 가계부채대책] 수도권 중도금 보증한도 5억원으로 낮아진다

2017. 10. 24. 14: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4일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르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내년 1월부터 수도권과 광역시, 세종시에서 중도금 대출 보증 한도를 6억원에서 5억원으로 내릴 방침이다.

HUG가 주택가격 최대 한도인 9억원짜리 주택의 중도금 대출 보증을 해주고 중도금 비율이 60%라면 보증금액은 5억4000만원의 80%인 4억3200만원으로 5억원보다 적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내년부터 수도권의 아파트 중도금 대출 보증한도가 6억원에서 5억원으로 줄어든다

24일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르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내년 1월부터 수도권과 광역시, 세종시에서 중도금 대출 보증 한도를 6억원에서 5억원으로 내릴 방침이다. 기타 지역은 3억원 한도가 유지된다.

이와 함께 HUG는 중도금 대출의 보증 비율을 90%에서 80%로 인하할 예정이다. HUG는 작년 8·25 부동산 대책을 통해 올해 1월 중도금 대출 보증 비율을 100%에서 90%로 낮춘 바 있는데, 이번에 다시 10% 포인트 더 내리게 됐다. 이로 인해 사업성이 떨어지는 사업장은 대출심사를 더 깐깐하게 받게 돼 부실대출 우려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실장은 “은행 입장에선 리스크 비용이 20%로 증가하게 됐기 때문에 집단대출 심사를 그만큼 까다롭게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건설사는 자체 신용을 얹는 등 자구노력을 해야 대출이 가능하게 된다. 사업성이 없는 단지들은 상대적으로 이자가 높은 제2금융권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다만 중도금 보증 한도가 5억원으로 낮아져도 주택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HUG가 주택가격 최대 한도인 9억원짜리 주택의 중도금 대출 보증을 해주고 중도금 비율이 60%라면 보증금액은 5억4000만원의 80%인 4억3200만원으로 5억원보다 적다.

중도금 보증 비율이 낮아진 직후 일부 사업장에서 은행의 대출이 막히는 사례가 발생했지만 이번 추가 인하의 영향은 그에 비해 크지 않을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보고 있다.

국토부가 2~3월 주택 대출 시장을 조사한 결과 15~16%의 사업장이 중도금 1차 지급일이 지나도 은행과 대출 협약을 맺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HUG의 중도금 대출 보증 비율 제한이 새롭게 생긴 직후였기에 은행들이 구체적인 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대출을 꺼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주택에 대한 대출도 막히는 사례가 있었다.

그러나 이 비율은 차츰 하락해 9월 말에는 12% 선으로 내려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제는 은행들에 기준에 맞게 대출을 하도록 독려하고 있어 초기 분양률이 80% 넘는 좋은 사업장은 대출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kw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