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건설기업, 성장하는 미국시장 진출에 현지기업 M&A 효과적"

이진철 입력 2017. 10. 24. 18:20 수정 2017. 10. 24. 18: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트럼프 정부의 확장적 재정투자로 미국 건설시장은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사업 활성화가 예상되지만 현재 우리나라 기업의 단기적 직접 진출이 용이치 않아 현지기업 인수합병(M&A)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최석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기술정책연구실장은 24일 '미국 건설시장 진출전략 마련을 위한 세미나'에서 "미국 건설시장 진출 기업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진출 가능 사업이 달라지므로 진출 사업 및 지역에 특화된 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산연, 미국 건설시장 진출전략 세미나
트럼프 정부 출범 후 미국 건설시장 PPP사업 활성화
국내 건설기업 美진출 저조.. 현지 네트워크 활용해야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트럼프 정부의 확장적 재정투자로 미국 건설시장은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사업 활성화가 예상되지만 현재 우리나라 기업의 단기적 직접 진출이 용이치 않아 현지기업 인수합병(M&A)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최석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기술정책연구실장은 24일 ‘미국 건설시장 진출전략 마련을 위한 세미나’에서 “미국 건설시장 진출 기업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진출 가능 사업이 달라지므로 진출 사업 및 지역에 특화된 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건설시장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트럼프 행정부의 확장적 재정투자와 인프라 부문 PPP사업 활성화, 민간 건설부문의 투자 확대에 힘입어 인프라와 플랜트를 중심으로 급성장이 예상된다.

최 실장은 “미국 건설시장은 그동안 주력 시장으로 삼은 중동과 아시아 지역과는 달리 국내 기업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선진국 시장”이라며 “중동과 아시아 시장의 진출 경험을 넘어 더욱 진보된 역량을 배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미국 건설시장에서 활발히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해외 건설기업을 분석한 결과, 미국 건설기업과의 M&A를 통해 그 기업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정보, 노하우 등을 충분히 활용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말했다.

최 실장은 그러나 “국내 기업의 미국 기업 M&A 사례는 매우 저조하다”면서 “미국 건설시장 진출에는 M&A, 현지법인 설립, 현지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이 필요하므로 이에 필요한 법률, 회계 등 다양한 정책적 서비스 제공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태홍 건산연 연구위원은 “PPP시장은 주별로 정책 마련의 정도나 수준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전 이해를 바탕으로 진출 가능한 지역을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별로는 미국 9개 주요 권역 중 시장 규모와 성장성 측면에서 가장 의미있는 지역은 태평양(Pacific)권역과 남대서양(South Atlantic)권역이며, PPP 사업과 제도의 개방성 측면에서 캘리포니아(California)주와 버지니아(Virginia)주가 주목할 만하다고 제시했다.

손 연구위원은 “주별로 상이한 사업 환경 및 관행에 대한 사전 이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면서 “연방, 주정부, 지역 차원의 공공 재정정책 기금에 대한 구체적인 신청 방법과 기금별 자격 조건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건설기업은 시공 외에 프로젝트 엔지니어, 디벨로퍼, 오퍼레이터, 인베스터(CI) 등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건설산업연구원 제공

이진철 (che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