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전매제한 전 털자".. 연내 오피스텔 분양 '봇물'

원다연 2017. 11. 23.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수익형 상품인 오피스텔이 연내 막바지 분양 물량을 쏟아낸다.

8·2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에 따라 오피스텔도 내년부터 분양권 전매 제한을 적용받기 때문이다.

오피스텔은 현재 서울·수도권 내 투기과열지구에서만 입주 시점까지 분양권을 사고 팔 수 없지만 8·2 대책에 따라 내년 1월부터는 지방 투기과열지구와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도 소유권 등기이전 시점까지 분양권 전매가 제한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 투기과열지구·청약조정지역
내년부터 입주때까지 분양권 못팔아
울산·부산·인천 막바지 공급 주목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수익형 상품인 오피스텔이 연내 막바지 분양 물량을 쏟아낸다. 8·2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에 따라 오피스텔도 내년부터 분양권 전매 제한을 적용받기 때문이다.

2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4분기 전국에서 분양 중이거나 분양 예정인 오피스텔은 총 1만 2637실로 집계됐다. 오피스텔은 현재 서울·수도권 내 투기과열지구에서만 입주 시점까지 분양권을 사고 팔 수 없지만 8·2 대책에 따라 내년 1월부터는 지방 투기과열지구와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도 소유권 등기이전 시점까지 분양권 전매가 제한된다. 연내 수도권 및 지방 주요 도시에서는 이 같은 규제를 피해 막바지 오피스텔 분양 단지가 속속 분양에 나서고 있다.

8·2 대책 규제 대상에서 비켜난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는 현대BS&C가 오피스텔 ‘청라 현대썬앤빌 더 테라스 레이크’를 분양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 C3-1-3~6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7층 2개동에 전용면적 21~74㎡형 오피스텔 620실과 상업시설 136실 등으로 구성된다.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 ‘시티타워역’ 초역세권 단지로 커낼웨이 조망권도 누릴 수 있다. 다양한 평형대와 테라스 도입으로 오피스텔 거주성을 한층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상훈종합건영은 경기 부천시 중동 1034, 1034-1번지에서 ‘부천시청역 솔라리움’을 분양하고 있다. 지하 6층~지상 12층 규모에 전용 19~81㎡형 316실 규모다. 지상 1~4층에 근린생활시설, 지상 5~12층에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지하철 7호선 부천시청역 역세권 단지로 이마트·현대백화점·현대유풀렉스 등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울산에서는 이달 현대산업개발이 ‘태화강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중구 성남동에 들어서는 이 단지(전용 31~59㎡ 777실)는 태화강과 마주하고 있어 실내에서 태화강 조망을 누릴 수 있다.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서는 삼한종합건설이 ‘삼한골든뷰 에듀스테이션’을 분양한다. 지하 6층~지상 37층에 아파트 610가구와 오피스텔 192실로 이뤄진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부산대역 초역세권 단지로 NC백화점·롯데마트·메가박스 등을 이용하기도 편리하다.

원다연 (her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