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TV] 오피스텔도 공급과잉.. 수익률 하락하나

정창신 기자 2017. 11. 23. 19: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파트 시장에 이어 대표적인 수익형부동산인 오피스텔 시장에도 공급과잉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금리인상도 예고된 상황이라 임대수익률 하락도 예상되는데요.

오피스텔은 월 임대료를 받아 대출이자, 청소·유지비 등을 내고 남는 돈이 수익이 됩니다.

KB국민은행이 매달 조사하는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지난 7월 4.98%를 기록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피스텔 분양 늘린 탓.. 금리 오르면 수익 줄어
전국 평균 수익률 5.26%.. 서울 4.93% 기록
내년 전국 평균 수익률 5% 이하 하락 가능성
입주물량 늘면 공실 우려.. 월세 싸게 내놓기도

[서울경제TV] [앵커]

아파트 시장에 이어 대표적인 수익형부동산인 오피스텔 시장에도 공급과잉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금리인상도 예고된 상황이라 임대수익률 하락도 예상되는데요. 보도에 정창신기자입니다.

[기자]

부동산114 등 업계 조사에 따르면 내년 오피스텔 입주 예정물량은 7만2,646실.

올해(4만7,759실)보다 52% 늘어난 물량이면서 지난 2004년(9만527실) 이후 최대 물량입니다.

건설사들이 분양 호황기에 아파트와 함께 오피스텔 공급도 늘린 탓입니다.

오피스텔은 월 임대료를 받아 대출이자, 청소·유지비 등을 내고 남는 돈이 수익이 됩니다.

금리가 올라 이자부담이 늘면 수익이 줄어드는 구조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오피스텔 전국 평균수익률은 5.26%.

이 기간 서울 평균 수익률은 4.93%로 경기(5.36%), 인천(6.32%) 보다 낮은 상황입니다.

KB국민은행이 매달 조사하는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지난 7월 4.98%를 기록했습니다.

데이터를 공개한 2010년 이후 이 지역에서 처음으로 5% 수익률이 깨진 겁니다.

경기·인천 등 수도권도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어 내년쯤엔 전국 평균수익률이 5%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입주물량이 많으면 공실 우려가 커지는데, 집주인들은 공실률을 낮추려 주변보다 월세를 싸게 내놓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금리 인상도 예고된 터라 수입은 줄고 이자부담도 커지는 이중고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내년 시행되는 오피스텔 분양권 전매규제 강화도 부담으로 작용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지난 8·2부동산 대책으로 투기과열지역의 오피스텔에 대해 소유권 이전등기시까지 전매를 금지했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조정대상지역까지 범위가 확대되는 겁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영상편집 소혜영]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