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지을 땅 없어 고민인 중견건설사.."내년 보릿고개만 넘으면"

이진혁 기자 입력 2017. 12. 12. 09: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 택지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지만, 건설업계는 당장 내년이 고민이다.

다른 중견사 관계자도 "정부가 택지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정책은 건설업계에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당장 내년부터 착공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내년은 중견 건설업계에 '수주 보릿고개'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아파트 공사가 진행 중인 사업장이 꽤 있어 당장 회사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에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수주 규모는 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 택지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지만, 건설업계는 당장 내년이 고민이다. 건설사는 이미 확보한 토지에 아파트를 지어야 하는데, 택지가 실제로 공급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근 주택시장 호황을 타고 건설사들이 아파트를 대거 지으면서 일부 중견 건설사들은 아파트를 지을만한 땅을 찾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노무현 정부 당시 개발을 추진한 세종시 전경. /조선일보DB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노무현 정부는 서울과 수도권의 주택시장 열기를 식히기 위해 2기 신도시를 지정했고 세종시·지방혁신도시 등의 개발을 추진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의 보금자리주택 정책 이후 대규모 택지지구 지정은 전혀 없었다.

실제로 노무현 정부 당시에는 2억9600만㎡의 택지지구가 지정됐지만, 이명박 정부는 3400만㎡, 박근혜 정부는 700만㎡에 그쳤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2014년 9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대규모 택지지구 지정을 3년간 제한하는 공급 억제책을 썼다. 최근에 공급된 택지지구 아파트는 대부분 노무현 정부 당시에 공급됐던 땅이다.

공공택지의 경우 정부가 조성하는 땅이지만, 아파트 건설·분양은 민간이 맡는 경우가 많다. 2014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분양된 공동주택 약 56%는 민간분양으로 LH 등 사업시행자가 매각한 토지에 민간 건설사가 아파트를 지은 형태였다.

이명박 정부 이후 택지 공급이 많지 않았던 ‘춘궁기’의 여파는 내년부터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아파트를 지을만한 땅을 미리 확보하지 못한 건설사의 고민도 크다. 특히 주택 건설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중견 건설사들이 당장 걱정하고 있다.

시공능력평가 순위 20위권대의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과거 확보했던 택지에 아파트를 다 지으면서 내년에는 땅이 부족해 사업을 적극적으로 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서울 재건축사업이 대형 건설사 위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중견사는 소규모 택지나 지방 재건축·재개발 시장 문을 두드려야 하지만 최근 금리 인상, 정부 규제 등으로 부동산시장 분위기가 식으면서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른 중견사 관계자도 “정부가 택지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정책은 건설업계에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당장 내년부터 착공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내년은 중견 건설업계에 ‘수주 보릿고개’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아파트 공사가 진행 중인 사업장이 꽤 있어 당장 회사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에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수주 규모는 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지구지정 이후 아파트 민간분양까지의 공급 시차를 살펴보면 2013년 이후 2017년 상반기까지 평균 9.8년으로 과거 평균(2000~2012년)인 6.8년보다 크게 늘었다. 2010년 이후 대규모 택지지구 지정이 없었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택경기가 하강하면서 공공택지가 팔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지윤 KDI 연구위원은 “최근 들어 LH 주택용지 매각면적이 주택착공에 1년(3~4분기) 정도 선행한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해보면 내년 주택건설 증가율은 1.3~2.9% 정도에 불과할 것”이라며 “앞으로 주택건설의 경제성장률 기여도도 0.1~0.2%포인트로 최근 3년과 비교해 많이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최근 3년간 주택건설의 경제성장률 기여도는 2015년 0.7%포인트, 2016년 1%포인트, 2017년 상반기 0.9%포인트였다.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