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재정개혁특위 다음주 출범..보유세 개편 논의 급물살

입력 2018. 2. 21. 06:07 수정 2018. 2. 21. 14: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다음주 가동돼 보유세 개편 논의에 착수한다.

재정개혁특위가 가동되면 다주택자는 물론, '똘똘한' 1채로 불리는 고가 주택에 대한 보유세 인상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재정개혁특위는 출범하자마자 보유세 인상 등 부동산 과세체계 개편 논의에 본격 착수하게 될 전망이다.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지난달 보유세 개편과 관련해 "단순하게 3주택자만 부과하는 방식은 아니다"며 고가 1주택자에 대한 세제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제·시민단체 및 경제단체·학계 인사 등 30명으로 구성
보유세 개편은 종합부동산세 공정시장가액·세율 조정 등 거론
재정개혁특별위원회 출범 (PG)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합성사진

세제·시민단체 및 경제단체·학계 인사 등 30명으로 구성

보유세 개편은 종합부동산세 공정시장가액·세율 조정 등 거론

(세종=연합뉴스) 이 율 기자 =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다음주 가동돼 보유세 개편 논의에 착수한다.

재정개혁특위가 가동되면 다주택자는 물론, '똘똘한' 1채로 불리는 고가 주택에 대한 보유세 인상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고가 공동주택 공시가격 급등, 보유세 폭탄 (서울=연합뉴스) 성연재기자 = 공동주택 공시가격 급등으로 보유세 폭탄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는 가운데 14일 오후 은마아파트 앞 학여울역 네거리를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은마아파트 34평형의 경우 작년 6억 6200만원에서 올해는 9억 8400만원(48.6% 상승)으로 올랐다. 2007.3.14

정부 관계자는 21일 "다음주에는 킥오프 회의를 하고 재정개혁특위가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마지막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2018년도 일반회계 예비비에서 재정개혁특위 운영경비 30억6천여만원을 책정하고, 1국·2과 규모로 지원조직을 운영하기로 했다.

보유세 개편 논의를 이끌어갈 재정개혁특위 위원장에는 정해방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재정개혁특위는 세제·재정 전문가와 시민단체 및 경제단체 관계자, 학계 인사 등을 포함해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민간 위원 중에서 위원 간 호선을 거쳐 임명한다.

재정개혁특위는 출범하자마자 보유세 인상 등 부동산 과세체계 개편 논의에 본격 착수하게 될 전망이다.

보유세 개편 시나리오로는 종합부동산세의 ▲공정시장가액 조정 ▲ 세율 조정 ▲ 공시지가·가격 조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주택에 대한 종부세는 현재 1가구 1주택은 공시가격 9억원 이상이 과세대상이지만, 2주택 이상은 합산공시가격 6억원 이상이 대상이다.

주택에 대한 종부세는 과세표준에 세율(0.5∼2%)을 곱해 구한다.

과세표준은 납세의무자별 주택의 공시가격을 합산한 금액에서 6억원(1가구 1주택은 9억원)을 공제한 금액에 공정시장가액비율 80%를 곱한 금액이 된다.

다주택자 (PG)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이미 올해 주택과 토지의 과세기준이 되는 공시지가·가격은 큰 폭으로 치솟아 보유세 부담 확대를 예고한 상황이다.

올해 전국의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은 5.51% 상승해 2007년(6.01%) 이후 10여 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고가 주택이 많은 서울의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은 올해 7.92% 이상 올라 역시 2007년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전국의 공시지가는 평균 6.02% 올라 2009년 이후 최대치로 상승했다.

오는 4월 말 발표될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단독주택보다 상승폭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공정시장가액비율 조정이나 과세표준 구간별 세율을 참여정부의 종부세 도입 당시 수준으로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지난달 현재 공시가격의 80%인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폐지해 과세표준을 공시가격 수준으로 높이는 동시에 주택분 종부세의 세율을 1∼3%로 인상하는 내용의 종합부동산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했다.

세율을 최고 50% 인상하는 것이다.

서울 주택매각 양도차익 2억원 '훌쩍' 넘어 (서울=연합뉴스) 사효진 인턴기자 = 11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한 부동산에 아파트 매매가가 붙어있다. 지난 10일 국세청이 공개한 국세통계의 양도소득세 예정신고 현황분석 결과 서울 소재 주택을 2016년 매각해 생긴 양도차익은 거래 1건당 평균 2억1천558만 원이었다. 2018.2.11 sagiza@yna.co.kr

다주택자뿐 아니라 이른바 '똘똘한 1채'로 불리는 고가 1주택자를 겨냥한 세제에도 변동이 생길지 주목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주택 가격 안정을 위한 보유세 강화 구상과 관련해 "어떤 분들은 집이 서너 채 있어도 한 채를 가진 분이 더 비싼 집을 가질 수 있다는 문제를 봐야 한다는 측면에서 균형 잡히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지난달 보유세 개편과 관련해 "단순하게 3주택자만 부과하는 방식은 아니다"며 고가 1주택자에 대한 세제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재정개혁특위 논의를 거쳐 8월께 발표할 중장기 조세정책방향에서 보유세 등 부동산 과세체계 개편과 관련한 구체적인 안을 확정하고 이르면 9월 정기국회에서 입법절차에 들어간다.

정부 관계자는 "부동산 과세체계 개편과 관련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재정개혁특위에서 방향이 정해지면, 시나리오별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견기업 소통 간담회 모두발언하는 김동연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중견기업연합회에서 열린 중견기업 소통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8.2.20 toadboy@yna.co.kr

yulsid@yna.co.kr

☞ '노선영 의도된 왕따? 작전 실패?'…팀추월 진실공방
☞ 中시골마을 장례식서 벌어지는 스트립쇼…무슨일?
☞ 신인배우 송하늘 "조민기, 오피스텔로 여학생들 불러…"
☞ 친동생 2명에 '몹쓸짓'한 '나쁜' 10대 오빠
☞ "TV 보다가 영화서 퇴마의식이 나와 딸에게 따라했는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