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안전기준 강화..서울시 10만여 가구 영향

위정호 기자 입력 2018. 2. 21. 08:39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와이드 모닝벨

<앵커>
정부가 이르면 다음 달부터 재건축 안전기준 강화를 시행하면 서울에서만 당장 10만가구 이상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대책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앞으로 정부가 꺼낼 수 있는 카드는 무엇이 남았는지 짚어보겠습니다.

생활경제부 위정호 기자 나와있습니다.

이번 정부 정책이 시행되면 어느 지역들이 영향을 받을까요?

<기자>
현재 지어진 지 30년이 넘은 아파트 단지 중 안전진단을 아직 받지 않은 가구가 서울에만 10만4000여 세대에 달합니다.

이 중 절반은 양천구와 강남 4구에 몰려있는데요.

양천구가 2만 4천여 세대로 가장 많고, 2만 6천 세대가 강남4구에 있습니다.

양천구는 88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지어진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들을 중심으로 재건축이 논의돼 왔고요.

송파구도 올림픽선수촌과 올림픽훼밀리타운 아파트 등 비슷한 시기에 지어진 30년 안팎의 단지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와 함께 주공아파트가 밀집한 노원구와 노후 중층 아파트가 많은 강동구도 적지 않은 영향이 예상됩니다.

이들 단지의 경우 재건축 사업이 아예 무산되거나 상당기간 연기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앵커>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잡기 위해 재건축 시장에 더욱 집중하는군요?

<기자>
재건축을 앞둔 아파트들이 서울 집값을 끌어올려 시장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주 서울 일반아파트가 0.48% 상승하는 동안 재건축 아파트는 두 배 가까운 0.98% 상승했습니다.

재건축에 대한 단순 기대감 때문에 일반 아파트보다 재건축 아파트의 가격이 크게 올랐고요.

이런 심리적인 추세가 인근 일반 아파트 가격도 함께 끌어 올리면서 전반적인 집값 불안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정부의 분석입니다.

<앵커>
사실상 현 정부에서는 재건축이 어렵게 된 건데, 과연 이번 대책 시행으로 서울 집값을 잡을 수 있을까요?

<기자>
일각에서는 이번 안전기준 강화로 새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면서 기존 집값이 더 오르는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재건축 사업은 준공까지 보통 10년 이상 걸리는데 지금부터 재건축 사업이 막히면 몇 년 뒤에는 새 아파트 공급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겁니다.

반면 지금까지 멀쩡한 집을 30년마다 허물고 새로 지으면서 재건축이 무분별하게 진행됐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특히 국토부는 재건축 규제가 완화된 2015년 이후 안전진단을 받은 단지의 98%가 재건축 허가를 받아 안전진단이 형식적으로 이뤄졌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의견 직접 들어보시죠.

[김지은 /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 이번 구조 안전에 대한 강화가 일부 지금 재건축을 준비하는 시장에는 조금 타격을 입힐 수도 있겠지만 다수의 아파트 중심인 서울 주택 시장, 그리고 우리나라 주택 시장에서 재건축 시장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필요한 과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앵커>
이렇게 규제를 해도 집값이 안 잡힐 경우 정부가 꺼낼 수 있는 카드는 무엇이 남아있습니까?

<기자>
재건축 연한을 현재 30년에서 40년으로 늘리는 방안이 남아있습니다.

실제 국토부는 어제 안전진단 결과와는 별개로 재건축 연한과 관련해 현재 여러 안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특히 재건축 연한 조정은 시행령 개정 사항이어서 국토부 의지에 따라 신속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오늘 얘기 잘 들었습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 앱] 바로가기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