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자율협력주행 연합체 발족..신규투자·일자리 창출

정다슬 2018. 3. 20.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동차·인프라·통신 등 다양한 기업들과 정부, 학계가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가 오는 21일 출범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조정식 국토위원회 위원장, 자동차·전자·통신 관련 대·중소기업, 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산학연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협의회' 발족식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자동차·인프라·통신 등 다양한 기업들과 정부, 학계가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가 오는 21일 출범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조정식 국토위원회 위원장, 자동차·전자·통신 관련 대·중소기업, 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산학연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협의회’ 발족식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의 융복합체로 글로벌 기업들과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2020~2022년경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다. 상용화 시기가 도래하면 세계시장 규모가 2020년 1890억달러에서 2035년 1조 1520억달러로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국가 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협의체는 스마트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C-ITS(통신), 보안, 지도 3개의 기술 분과로 구성됐다. 정부는 기술 분과위 내부 기술교류를 시작으로 인프라 관련 표준과 인증제도를 조속히 마련해 인프라 산업 투자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연구개발(R&D) 설명회, 전문가 컨설팅, 데이터 공유, 시험 환경 제공 등 다양한 지원도 추진한다. 정기적으로 학술 토론회를 열어 업종 간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특히 정보 접근성이 약한 중소기업이 사업투자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통을 강화한다. 앞으로는 신규 투자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필요한 분과를 발굴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방법도 모색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발족식이 끝난 후 1차 학술 토론회가 열려 주요 기업이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현황과 사업추진계획을 소개한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인프라와 결합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소개한다. 또 2021년까지 도심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기 위해 무인셔틀버스, 로봇택시 등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5G와 커넥티드카 비전을 제시하고 통신 인프라, 반도체, 차량 단말기가 결합한 자율주행 인프라와 플랫폼 구축을 중심으로 사업추진계획을 소개했다.

SK텔레콤은 자율주행을 위한 초정밀지도와 5G통신을 활용한 커넥티드 서비스 부문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SK텔레콤은 케이시티(K-City)에서 5G를 개발한 사례를 발전시켜 중소기업과 상생·협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중소기업 이씨스는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인프라, 통신부품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으로 퀄컴 등 세계적 기업과의 협력 현황을 소개했다.

4월에 개최한 2차 학술토론회에서는 자율주행 시대 보험제도, 자율주행차 제작·운행 관련 가이드라인, 도심 스마트 인프라 구축 시 민간 협력 방안 등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후발주자라는 평가가 있지만 우리가 강점이 있는 인프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다면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고 세계를 선도해나갈 수 있다”며 “이번 협의회를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며 양질의 일자리,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등 국민 피부에 와닿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정다슬 (yamy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