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수요 탄탄..주상복합 단지 내 상가 인기 '이유있네'

입력 2018. 4. 26. 16:01 수정 2018. 4. 26. 1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상복합 상가, 소비력 왕성한 젊은층 고정수요 확보해 임대 안정적

최근 상가에 관심 있는 수요자들이라면 주상복합 단지 내 상가를 노려볼 필요가 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상가가 하나로 합쳐진 주상복합 단지의 경우 대부분 소비력이 왕성한 1인 가구를 고정 수요로 확보할 수 있어 긍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상복합 상가, 소비력 왕성한 젊은층 고정수요 확보해 임대 안정적

최근 상가에 관심 있는 수요자들이라면 주상복합 단지 내 상가를 노려볼 필요가 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상가가 하나로 합쳐진 주상복합 단지의 경우 대부분 소비력이 왕성한 1인 가구를 고정 수요로 확보할 수 있어 긍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단지 내 상가 자체에 따른 고정 수요 확보도 용이해 안정적인 임대수요 확보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주상복합 단지의 고정 수요층인 1인 가구의 구매력은 높아지고 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10년 1인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는 60조원이었으며, 2020년에는 10년 전보다 두 배가 높은 1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30년에는 194조원으로 4인 가구 소비지출규모(178조원)을 앞지를 것으로 내다봤다.

주상복합이 들어서는 부지 자체에서 오는 장점도 있다. 주상복합 단지의 경우 주로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들어서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비해 업종 선택이 자유롭고, 유동인구 확보에도 유리하다. 또 대규모로 조성되기 때문에 빠른 상권 활성화가 가능하다.

이렇다 보니 분양시장에서 주상복합단지 내 상가의 인기는 두드러진다. 지난해 12월 경기 안양시에서 분양한 주상복합 안양 센트럴 헤센(아파트 188가구/오피스텔 437실) 단지 내 상가의 경우 계약 하루 만에 58실이 모두 완판 됐을 정도다.

업계 관계자는 “주상복합단지 내 상가의 경우 지역 내 핵심 입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유동인구 확보에 유리하고, 기업밀집지역이나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라며 “상가 투자에 있어 안정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만큼 주상복합 단지 내 상가는 안정적이라는 인식이 높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상품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현대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블록에서 선보이는 주상복합 단지인 ‘힐스테이트 동탄 2차’의 판매시설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단지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전 세대가 소형 위주로 구성된 까닭에 소비력이 왕성한 1~2인 가구의 고정 수요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동탄테크노밸리 핵심 입지에 위치해 이곳으로 출근하는 근무자들까지 배후 수요로 확보가 가능하다. 동탄테크노밸리는 전체 약 155만 6000㎡ 규모로, 광교테크노밸리의 약 10배,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2배가 넘는 규모다. 현재 이미 입주가 완료된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비롯해 지역 기업과 외국인 투자기업 등이 연계된 업무시설이 입주 중에 있으며, 그린파워, 모베이스 등이 입주 예정이다.

주변 교통 여건 개선으로 외부 수요 유입에도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이 단지는 SRT 동탄역이 반경 1.2km 이내에 위치해 있어, 이를 이용해 동탄역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15분대에 도달할 수 있다. 2023년에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도 개통될 예정이다. GTX A노선을 이용하면, 동탄역(예정)에서 삼성역(예정)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한편 힐스테이트 동탄 2차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4개동, 총 679세대(아파트/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54㎡ 443세대이며,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 140실(원룸 기본형 84실, 원룸 다락실형 56실) △42㎡ 96실의 총 236실 규모다. 판매시설은 1층으로만 조성되며 전체 70실이 규모다.

힐스테이트 동탄 2차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 967-1830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1년 1월 예정이다.

조갑천 kab@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