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지하주차장 높이 2.7m로 상향..택배대란 막는다

2018. 6. 19.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상공원형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층 높이가 2.7m 이상으로 확대된다.

앞으로 신축되는 지상공원형 아파트는 지하주차장 층고를 기존 2.3m에서 2.7m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

도시계획ㆍ건축ㆍ교통 등 관련 심의에서 각 동으로 지상을 통해 차량이 진입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나 재건축ㆍ재개발ㆍ리모델링 조합에서 지하주차장 층고를 2.3m 이상으로 설계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복층 구조의 지하주차장은 각 동 출입구로 접근할 수 있는 1개 층만 2.7m 이상으로 상향하면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택건설기준 등 개정안 입법예고
500가구 이상 성능등급 표시 의무화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지상공원형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층 높이가 2.7m 이상으로 확대된다. 택배차량이 오갈 수 있게 층고를 높여 다산신도시 택배대란과 같은 갈등을 사전에 막겠다는 의도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칙’과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앞으로 신축되는 지상공원형 아파트는 지하주차장 층고를 기존 2.3m에서 2.7m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 설계 과정엔 주택단지 배치와 내ㆍ외 도로 여건이 종합적으로 고려된다. 도시계획ㆍ건축ㆍ교통 등 관련 심의에서 각 동으로 지상을 통해 차량이 진입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나 재건축ㆍ재개발ㆍ리모델링 조합에서 지하주차장 층고를 2.3m 이상으로 설계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복층 구조의 지하주차장은 각 동 출입구로 접근할 수 있는 1개 층만 2.7m 이상으로 상향하면 된다. 입주자 모집 공고엔 지하주차장 층고를 표시해 입주자가 미리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개정안엔 현행 주택건설 기준에 규정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외에도 네트워크 카메라를 보안ㆍ방범 시설로 허용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에 법령ㆍ제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를 개선한 것이다.

세대 내 가스 공급시설 설치 의무화도 완화된다. 전기 전용 취사도구가 설치된 공동주택에 가스 공급설비가 불필요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따른 것이다. 다만 중앙집중 난방방식을 채택하고 전기 취사도구가 설치된 50㎡ 이하 원룸형 장기공공임대주택만 해당한다.

아울러 주택성능 등급 의무표시 대상이 1000가구에서 500가구로 확대된다. 해상도가 낮은 그림 파일로 작게 표기된 성능등급 표시가 개선돼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공동주택 택배 분쟁 관련 갈등이 해소되고, 네트워크 카메라 등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확대될 것”이라며 “국민의 생활방식이 급변하는 만큼 앞으로도 변화 추이를 살펴 법ㆍ제도가 적절하게 정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nd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