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량·수질·재해예방 통합 물 관리"..환경부・국토부, 상호협력 MOU

최희정 입력 2018. 6. 19. 15: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물 관리 일원화' 취지에 따라 통합 물관리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정책협력 채널을 강화한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양 기관 간 공조를 통해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는 등 정부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19일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물 관리 일원화' 취지에 따라 통합 물관리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정책협력 채널을 강화한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양 기관 간 공조를 통해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는 등 정부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19일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이달 8일부터 시행된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 일환으로, 수량·수질·재해예방의 통합 물 관리를 위해 추진됐다.

상호 협력 협약서 상 명시된 협력 업무 사항은 총 8개다. 이밖에 협력 및 지원이 필요한 사항도 발굴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국토부는 국민의 생명보호와 재산 피해 방지를 최우선으로 환경부의 홍수 대응 업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천시설 등 소관 사회 기반 시설(SOC)의 피해 및 조치현황을 공유한다.

4대강 사업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환경부에서 마련 중인 다기능 보 처리방안에 대해 국토부는 적극 협력한다.

국토부는 아라천을 관리해 환경부가 수립하는 경인아라뱃길 기능 재정립 방안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

국토부는 해수담수화 플랜트, 댐 및 상·하수도 건설 등 환경부의 물산업 육성 관련 정책 시행에 협조하고, 환경부와 함께 물산업의 해외건설 진출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한다.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추진 중인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지역에 지정된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이 친환경적 미래혁신성장을 이끌 성공사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

환경부는 물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발전댐 관리체계 개선을 노력하고, 국토부는 발전댐 하천점용 현행화에 노력헤 함께 하천시설 치수안전성 확보를 추진한다.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시행하고 있는 송산그린시티, 시화멀티테크노벨리(MTV)사업 등과 하천시설 유지관리 위탁업무 등 국토부와 연관성이 높은 업무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환경부의 생태하천복원사업과 국토부 지방하천정비사업의 효율적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협조한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이번 상호 협력 협약을 통해 정부의 물 관리 일원화 취지에 맞게 물 관리 분야의 정책협력 채널이 원만히 작동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각 기관 간 공조를 통해 빈틈없는 물 관리를 실현해 국민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지 않고 물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dazzling@newsis.com

Copyright©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