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경쟁력은 곧 국가의 경쟁력' 다양성 갖춘 MXD개발

김수경 기자 입력 2018. 6. 21. 11:1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수경 기자 = 서울과 가까운 수도권 신도시 중 20~30년이 지난 곳들의 도시재생단계가 본격적인 사업괘도에 오르고 있다.

도시들은 복합용도개발(MXD, Mixed-use Development)이 대세로 떠오르며 주거와 상업, 업무의 복합화로 이루어진 주상복합건물이나 단지 등의 개발이 추진되는 추세다.

도시 이론가 마크 제이콥스는 “역사가 있고, 문화가 있으며, 나라마다 도시마다 동네마다 똑같은 것이 하나도 없는 저마다 모두 다른 것이 도시다”라고 했다. 도시자체가 다른 도시와 달라야 하지만 도시자체도 다양성이 담겨야 한다는 뜻이 내포된 것이다.

글로벌 도시부동산연구기관 ULI(Urban Land Institute)에서는 복합용도개발은 다양한 용도의 시설 및 기술이 한곳에 모두 집약돼 개발된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런 개념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 최근 도시계획 차원에서 주거, 산업, 학술, 연구 등의 복합화로 스마트시티, 테크노폴리스, 텔레포트, 인텔리전트시티 등 첨단기술과 연계된 복합화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다.

실제로 IoT시대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산학연의 조화는 물론 R&D와 엔터테인먼트, 주거와 산업이 조화롭게 융합하는 것이 중요한 화두가 된다.

‘도시의 경쟁력은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서울과 더불어 분당, 일산, 중동, 평촌 산본, 과천 등이 본격적으로 재생되는 가운데 수도권 신도시들마다 얼마나 다양한 내용을 갖출 것인지에 따라 발전의 성패가 달렸다고 이야기한다.

일부 지역들은 지금 지역인구가 줄고 기업들이 떠나면서 공동화의 길을 걷느냐 세계 도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성장하느냐의 길목에 서있다. 과거 고도성장시대에 팽창하는 서울의 위성도시로 개발됐던 수도권 도시들이 이제 특성과 다양성을 살린 체계적인 도시개발 계획으로 도시재생을 넘어 첨단도시로의 도약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분당은 동시다발로 추진 중인 리모델링 사업과 함께 인근에 테크노밸리가 조성돼 기업체가 대거 이전하고 있다. 최근 대기업들의 잇단 투자계획 발표와 본사 이전 소식이 들려오면서 분당은 어느 정도 도시개발의 큰 밑그림을 갖췄다고 평가된다.

과천의 경우, 수도권 도시 중 가장 빠르게 인구가 줄고 있다. 재건축 추진으로 뜨거웠던 부동산 시장이 최근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 과천종합청사 이전의 공백을 지식정보타운 개발 등으로 메울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또 오래된 상가들이 새롭게 개발돼 젊은 도시로 거듭날지 아니면 대표적 베드타운이 될지 기로에 서있는 상황이다. 지금은 도시재생을 넘어 경쟁력 있는 도시로 재탄생해야 할 시기며, 이를 통해 지역 갈등도 해결돼야 한다.

대표적으로 과천 오피스텔 개발 관련과 관련된 갈등을 꼽을 수 있다. 조망을 가린다고 일부 재건축 단지에서 시작된 갈등이 조례 개정 등으로 비화되고, 오피스텔 개발 자체를 막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지자체장 선거가 끝나면서 이들 도시가 어떻게 변해갈지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제대로 된 의견수렴은 꼭 필요하지만 합법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까지 막는 주장은 도시개발의 한 축인 기업 유치에 치명적이다. 또 이런 갈등이 지속될 경우 도시개발의 타이밍까지 놓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14년 기준 도시화율 91.7%를 기록하고 있다. 90%를 넘는 인구가 도시에 살고 있다. 산본이 오래된 공장과 아파트가 남아있는 도시로 남을 수도 있고, 아니면 첨단 기업의 메카 도시가 될 수도 있다.

과천이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수도 있고, 지식정보타운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춘 4차산업혁명시대에 중추도시가 될 수도 있다. 관악산 지하 터널을 뚫어 서울대와 과천을 잇는 최첨단 산학연 R&D 벨트가 구축되는 것도 상상해볼 수 있다.

nohsm@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