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속보이는 꼼수, 분양가 '다운' 발코니 확장비용은 '업'

안세진 입력 2018. 6. 22. 05:00 수정 2018. 6. 22. 0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들은 발코니 확장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다.

일각에선 건설사들이 발코니 확장 등 아파트 옵션 비용을 의도적으로 인상함으로써 정부의 분양가 규제 정책으로 인한 손실을 보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2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분양한 주요 단지들을 비교한 결과 전용면적 84㎡ 기준 발코니 확장비용은 1400만원에서 2900만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들은 발코니 확장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다. 그렇기 때문에 발코니를 확장하지 않으면 사실상 거실 대비 방이 좁게 느껴진다. 일각에선 건설사들이 발코니 확장 등 아파트 옵션 비용을 의도적으로 인상함으로써 정부의 분양가 규제 정책으로 인한 손실을 보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2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분양한 주요 단지들을 비교한 결과 전용면적 84㎡ 기준 발코니 확장비용은 1400만원에서 2900만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분양된 롯데건설의 성복동 롯데캐슬 파크나인은 전용면적 84A 아파트 발코니 확장금액은 최대 2953만원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발코니 확장비용이 증가한 원인이 정부의 강력한 분양가 규제 정책 때문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본격적으로 분양가를 통제한 2016년 7월 이후 발코니 확장비용이 올랐다는 주장이다. 

분양가 통제가 시작되기 전 지난 2016년 3월 분양된 개포 래미안 블레스티지는 3.3㎡당 평균 분양가가 3760만원으로 디에이치자이 개포(4160만원)보다 저렴했으며 발코니 확장이 무상 옵션으로 제공됐다. 2016년 5월 분양된 래미안 과천 센트럴스위트 경우 분양가에 확장 옵션가가 포함돼 있었다. 이에 반해 지난 1월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써밋의 경우에는 84B 발코니 확장비용으로 2398만원을 추가 요구했다. 

경실련 부동산 감시팀 최승섭 부장은 “최근 롯데건설의 성복동 롯데캐슬 파크나인을 보면 전용면적 84㎡ 아파트 발코니 확장금액이 최대 2953만원”이라며 “아직 통계가 없기 때문에 업체들이 편법을 사용해 이득을 취한다고 단정할 순 없지만 비슷한 건들이 많이 보이고 있어 우려 된다”고 말했다.

이어 “옵션은 말 그대로 선택할 수 있는 사안이지만 의무사항이 되어버린 확장의 경우는 다르다”며 “확장비가 부족한 분양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검증이 필요하고 통제까진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기준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건설업계는 다양해져 가는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함이라는 주장을 맞서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교육특화형, 가족친화형 등 옵션 다양화를 통해 고객들이 보다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단순히 분양가 규제 정책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도 “과거 전용면적 84㎡ 아파트 옵션에 있어 소비자의 선택권은 발코니를 확장하느냐 안하느냐 한가지로 제한돼있었던 반면, 지금은 4, 5가지나 된다”며 “개성에 맞는 옵션을 충족코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늘어났고 이에 맞춰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다보니 가격도 차별화된 것”이라고 말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