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주변 도시개발 놓고 학계·주민 '찬반' 입장차

2018. 7. 18. 17: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국제공항 주변에 대규모 도시를 개발하는 '제주 웰컴 시티' 조성 사업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 학계, 시민단체의 우려가 쏟아져 나왔다.

김보영 제주국제대 건축학과 교수는 "공항 주변에 대한 소음영향도를 정확히 측정해서 그에 따른 토지이용계획를 수립해야 한다"며 "항공기 소음영향에 따른 주거환경문제, 기존 도시 재생사업에 미치는 주거영향, 지역불균형 및 기존시가지 쇠퇴에 따른 균형 있는 주거개발 등을 고려할 때 이 지역에 5천 세대의 주거시설이 필요한가 하는 부분을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발구상·기본계획 공청회 열려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주국제공항 주변에 대규모 도시를 개발하는 '제주 웰컴 시티' 조성 사업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 학계, 시민단체의 우려가 쏟아져 나왔다.

제주공항 주변 개발 구상 공청회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18일 오후 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린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기본계획(안) 열람 및 공청회에서 전문가와 주민 대표 등으로 구성된 토론자들이 의견을 말하고 있다. 2018.7.18 bjc@yna.co.kr

일부 지역주민들 사이에서는 개발에 대한 조건부 찬성 의견을 내는 등 미묘한 입장차도 감지됐다.

제주도는 18일 오후 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기본계획안 열람 및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서 첫번째 토론자로 나선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공항 주변 정비에 대한 개발 목적이 잘 세팅돼 있다"면서도 "'에어시티'로서 공항 관련 기능, 업무 용지 등 목적에 맞는 토지이용이 돼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부족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부족한 공원·녹지의 비율(하천 포함 13.4%), 공항 인근의 교통혼잡, 랜드마크로서 공항로 진입광장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 광역복합환승센터의 위치 문제 등을 제기했다.

김보영 제주국제대 건축학과 교수는 "공항 주변에 대한 소음영향도를 정확히 측정해서 그에 따른 토지이용계획를 수립해야 한다"며 "항공기 소음영향에 따른 주거환경문제, 기존 도시 재생사업에 미치는 주거영향, 지역불균형 및 기존시가지 쇠퇴에 따른 균형 있는 주거개발 등을 고려할 때 이 지역에 5천 세대의 주거시설이 필요한가 하는 부분을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도 "계획이 제대로 되지 않은, 계획을 넘어선 난개발"이라며 "1만5천명 정도의 거주자와 그외 관광객이 오가는 주변 교통량에 대한 조사뿐만 아니라 하수처리 등 기초시설에 대한 고려가 전혀 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 건설 문제를 마무리 짓지 않은 상황에서 기존 공항 주변 개발은 시기상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개발 반대 외치는 주민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18일 오후 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린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기본계획(안) 열람 및 공청회에서 한 지역 주민이 고성을 지르며 반대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잠깐 공청회가 지연되거나 늦어지기도 했다. 2018.7.18 bjc@yna.co.kr

한편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미묘한 입장차가 존재했다.

오태종 월성마을 회장이 주변 개발구상 해당지역인 월성·신성·다호·명신·제성 등 5개 마을을 대표해 나왔다.

그는 "50년 넘게 공항소음과 먼지 피해 등 많은 불편과 아픔을 간직하고 살아왔지만 또다른 아픔을 겪고 있다"면서도 각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일부 마을에서는 개발 계획에 전원 찬성 표시하는 곳도 있지만 다른 마을에서는 찬성과 반대의견이 공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항개발로 인한 기존 주민과 새롭게 입주하는 사람들 간 빈부 격차로 허탈감과 박탈감이 생겨나지 않도록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며 수익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참여 등을 바랐다.

공청회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고성을 지르며 반대의견을 피력하는 등 토론 진행이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도는 모두가 환영받는 제주 관문도시 '제주 웰컴 시티'란 콘셉트로, 제주국제공항 주변에 광역복합환승센터와 복합문화·주거·업무시설이 들어서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구상안을 마련했다.

대중교통 환승이 이뤄지는 광역복합환승센터와 연계해 제주의 관문역할을 수행하는 관문도시이자 주거·상업·문화·공공이 일체화된 복합 생활공간, 지식기반산업 유치를 통한 신성장 거점 도시를 육성하겠다는 복안이다.

도는 공청회 등을 통해 수렴한 주민의견을 토대로 10월 말까지 계획을 보완, 수립된 개발구상안에 따라 2019년부터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 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bjc@yna.co.kr

☞ 한지민 "'밀정' 때 감독님이 담배 피우길 바라셨죠"
☞ 박원순 "옥류관 만찬장서 사라진 김여정, 알고보니…"
☞ 전주 여중생 성폭행 사건…가해 남학생들 왜 처벌 어렵나
☞ 경찰, '음주 사망사고' 박해미 남편 구속영장 신청
☞ 김성태 "우리군이 무슨죄 지었기에 조촐한 기념식 하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