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용훈 팔고 정유경 사고..한남동 고가주택 매매 '그들만의 리그'

경계영 입력 2018. 7. 24. 05:00 수정 2018. 7. 24. 09: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사장이 지난 1월 사들인 서울 용산구 한남동 주택이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대표 소유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남동이 전통적 '배산임수' 입지로 부촌(富村)으로 꼽히는데다 100억원 이상인 주택이 즐비한 만큼 단독주택 매매는 재벌들이 사고 파는 '그들만의 리그'인 셈이다.

23일 부동산 등기사항 증명서를 보면 방용훈 대표는 1월19일 한남동의 2층 주택과 대지 639㎡를 정유경 총괄사장에게 매각해 2월28일 소유권을 이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산임수' 부촌..100억원 이상 많아
최태원 회장도 故 박성용 회장에 매입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이 매입한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지어진 주택. [사진=다음로드뷰]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사장이 지난 1월 사들인 서울 용산구 한남동 주택이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대표 소유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남동이 전통적 ‘배산임수’ 입지로 부촌(富村)으로 꼽히는데다 100억원 이상인 주택이 즐비한 만큼 단독주택 매매는 재벌들이 사고 파는 ‘그들만의 리그’인 셈이다.

23일 부동산 등기사항 증명서를 보면 방용훈 대표는 1월19일 한남동의 2층 주택과 대지 639㎡를 정유경 총괄사장에게 매각해 2월28일 소유권을 이전했다. 방 대표는 고(故) 방일영 조선일보 회장의 아들이자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동생이다. 방 대표는 이 주택을 매입한 1989년 12월 이후 30년 만에 매각하게 됐다. 정 총괄사장이 방 대표에게 주택과 토지를 매입한 금액은 총 110억원이다. 근저당권이 별도로 설정되지 않아 정 총괄사장이 전액 현금으로 사들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지면적 기준으로 보면 매입가는 3.3㎡당 5690만원이었다. 토지건물 실거래가 정보 플랫폼 밸류맵에 따르면 올해 거래된 한남동 단독주택의 경우 3.3㎡당 3800만~5100만원이었다. 매물 자체가 많지 않은 데다 개별적 특성이 강한 지역인 만큼 가격을 절대 비교하긴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창동 밸류맵 리서치팀장은 “실거래가 신고제가 도입된 2006년 이전에 방 대표가 해당 주택을 사들여 매입가를 알 수 없다”면서도 “인접한 필지의 2007년 거래가가 3.3㎡당 1150만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방 대표는 최소 5배 이상의 시세 차익을 얻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남동은 앞으로는 한강이 감싸안듯 흐르고 뒤로는 남산이 있는 ‘배산임수’ 형태로 재벌총수 등이 모여 사는 부촌이다. 3.3㎡당 가격대가 상당한 만큼 매매도 ‘그들만의 리그’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2016년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고(故) 박성용 금호그룹 명예회장의 한남동 주택을 사들였다. 이보다 더 앞선 2003년엔 전낙원 전 파라다이스 회장의 주택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이 매입해 주택을 새로 지었다.

한남동은 신세계 일가가 모여있는 동네기도 하다. 정 총괄사장이 새로 매입한 주택은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의 저택 바로 옆에 있을 뿐 아니라 정 총괄사장의 기존 집과도 이태원로55라길 골목 하나 두고 마주보고 있다. 한 블록 건너편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주택이 위치해있다.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등 재벌 총수도 ‘이웃주민’이다.

한남동에서는 올해 들어 100억원이 넘는 대형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밸류맵을 보면 아파트를 제외한 건물 거래가격이 100억원을 웃돈 사례는 지난해 총 3건이었지만 올해 상반기만 해도 벌써 4건을 기록했다. 방용훈 대표와 정유경 총괄사장 간 거래 금액인 110억원은 올해 들어 네 번째로 큰 규모였다.

이창동 팀장은 “상업시설의 경우 부동산 가격이 계속 오르자 지금이 고점이라는 판단에 차익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100억원 이상 거래된 한남동 건물 가운데 3건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가 실시된 4월 이전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세금 이슈도 거래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경계영 (kyu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