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노향 기자의 부동산테크] 86살 먹은 아파트, 얼마면 되겠니?

김노향 기자 2018. 8. 11. 0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아파트는 1932년 일제강점기 때 준공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아파트다.

네이버부동산에 따르면 충정아파트의 가장 최근 거래는 2016년 2월 60㎡를 2억원에 구입한 사례다.

㎡당 매매가는 충정아파트 약 330만원, 우리유앤미아파트 약 890만원이다.

우리유앤미아파트는 대로변에서 한블록 안쪽에 위치한 반면 충정아파트는 지하철 출입구 바로 앞에 있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저평가된 금액임을 알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아파트는 1932년 일제강점기 때 준공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아파트다.

본래의 이름은 일본 건축가 도요타 다네오의 이름을 딴 도요타아파트며 우리말로는 풍전아파트였다. 1979년 충정로 도로를 확장하면서 3분의1가량이 잘려나갔고 한때는 호텔로 이용되기도 했다.

올해로 86살을 맞은 충정아파트는 바깥벽이 갈라지고 금세 쓰러질 듯 위태로운 모습이지만 서울지하철 2·5호선 충정로역 더블역세권의 금싸라기 땅을 차지했다.

2008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보상문제로 재개발사업이 부진한 상태다. 건물가치는 낮아보여도 서울 최고입지에 올라선 이 아파트 값은 얼마일까.
충정아파트. /사진=머니S DB

네이버부동산에 따르면 충정아파트의 가장 최근 거래는 2016년 2월 60㎡를 2억원에 구입한 사례다. 입지만 보면 2억원 이상의 가치는 충분히 있어보이지만 재개발 가능성도 낮은 충정아파트를 산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충정아파트 주변지역의 대지지분 가치를 따져볼 수 있다. 맞은편에 2006년 준공한 우리유앤미아파트는 84㎡ 기준 최근 매매가가 7억5000만원이다. ㎡당 매매가는 충정아파트 약 330만원, 우리유앤미아파트 약 890만원이다. 

우리유앤미아파트는 대로변에서 한블록 안쪽에 위치한 반면 충정아파트는 지하철 출입구 바로 앞에 있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저평가된 금액임을 알 수 있다.

최근 충정아파트 매매 매물은 없지만 전세시세를 보면 86㎡ 기준 1억3000만원이다. 인근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80년 넘게 대로변에 남아있는 것만으로도 대단하고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추진되면 앞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개발에 대한 기대감에 따른 매매나 임대차거래는 거의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머니S 주요뉴스]
맹승지, 음란물 루머 강경 대응 예고… 무슨 내용이길래
김기덕 "강간범 낙인… 밥 한끼 못 사먹고 이혼 위기"
효린, 배에 '타투' 새긴 이유? "아픈 사연이 있다"
"도박 빚?" 황당한 유진, 부동산 재산이 얼만데?
여학생 집단 성폭행 후 촬영, 가해자 3년만에 잡혀

김노향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