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스마트시티 협력위한 MOU 체결 '시범도시 공동 건설 추진한다'

박민 입력 2018. 8. 20.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가 한·중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공동 건설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협력 강화에 나선다.

박선호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중국도 한국과 같이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정책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화웨이, 알리바바 등 글로벌 혁신기업을 보유한 세계 최대 스마트시티 시장 중 하나로 양국 간 협력에 따른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중국 스마트시티 엑스포 참여
한·중 정부 간 업무협약·한국 홍보관 조성

[이데일리 박민 기자] 국토교통부가 한·중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공동 건설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협력 강화에 나선다.

국토부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중국 선전에서 열리는 제 4회 ‘2018 국제 스마트시티 엑스포’(China Smarter Cities International Expo)’에 참여해 한국의 스마트시티를 홍보하고,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스마트시티 협력을 위한 MOU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MOU를 통해 스마트시티 분야의 양국 간 교류를 확대하고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 양국은 시범도시 공동 건설 및 제3국 공동 진출 등을 추진하고, 정책 교류와 민간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중 양국 간 협력은 지난 2015년부터 민간·공공·정부로 순차 확대 중이다”며 “이번 MOU 체결이 정부 차원으로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계기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번 국제 스마트시티 엑스포는 중국 정부가 자국 스마트시티 홍보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작년 기준 약 500여 개 기업과 30만 명의 방문객이 참여한 중국 내 최대 스마트시티 행사다.

국토부는 이번 행사에서 한·중 고위급 회담 및 교류협력 세미나, 양국 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을 비롯해 한국 스마트시티 정책과 지자체 및 기업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한 ‘한국관’ 등을 설치 운영한다.

한국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스마트도시협회 등 유관기관과 세종·대전·대구·고양·강원도 등 지자체 및 이에스이(ESE), 이큐브랩 등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해 다양한 스마트시티 체감형 콘텐츠를 전시할 예정이다.

한·중 공동 주최로 스마트시티 협력 세미나도 개최한다. 협력 세미나의 경우, 재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행사로, 양측 공공기관(LH, CCUD) 및 지자체, 기업 등이 각국의 스마트시티 정책과 우수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박선호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중국도 한국과 같이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정책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화웨이, 알리바바 등 글로벌 혁신기업을 보유한 세계 최대 스마트시티 시장 중 하나로 양국 간 협력에 따른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민 (parkm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