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줄곧 원인미상 주장하다 국토부 현장조사 직후 리콜결정"

성문재 2018. 8. 21. 08: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MW코리아가 일련의 차량화재 사고에 대해 줄곧 '원인미상'이라 주장하다가 국토교통부가 현장 확인·조사에 나선 다음 날 곧바로 자발적 리콜 의향을 표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홍철호 의원은 "BMW가 자체조사 결과를 7월 18일에 국토부에 설명할 수 있을 정도면 조사 진행 절차와 기간 등을 고려했을 때 훨씬 이전부터 결함사실을 알았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며 "그 동안 나오지 않았던 BMW의 자체조사 결과가 정부 현장조사 바로 다음 날 도출돼서 자발적 리콜을 하겠다고 표명한 것을 고려하면, BMW가 지금까지 제작결함을 축소·은폐하는 동시에 늑장리콜하겠다는 의도가 있었다는 걸 합리적으로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철호 의원실, 국토교통부 조사 자료 분석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BMW코리아가 일련의 차량화재 사고에 대해 줄곧 ‘원인미상’이라 주장하다가 국토교통부가 현장 확인·조사에 나선 다음 날 곧바로 자발적 리콜 의향을 표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의도적인 제작결함 축소 및 은폐, 또는 늑장리콜 의혹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김포시을)이 국토부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지난 1월부터 6월말까지 총 20건의 ‘화재차량 기술분석자료’를 국토부에 보고하면서 2건(정비불량 1건, 차량관리 소홀 1건)을 제외한 나머지의 화재조사 결과를 ‘원인미상’으로 제출했다.

국토부는 차량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BMW의 명확한 답변이 지연됨에 따라 지난 7월 16일 정부 차원의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하기로 하고 바로 다음날인 7월 17일에 발생한 화재차량 중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전소되지 않은 차량’에 대한 현장 확인 및 조사를 진행했다.

그전까지 화재사고의 원인을 ‘미상’으로 보고했던 BMW코리아는 국토부 현장조사 바로 다음날인 18일 독일 본사 관계자가 국토부를 직접 방문하도록 해 ‘자체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자발적 리콜 의향’을 표명했다. BMW의 자체조사 결과는 ‘EGR 결함 사항’이다.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화재원인을 ‘미상’으로 제출한 BMW 측이 정부의 제작결함조사 실시 직후에 이 같은 자체조사 결과를 보고하면서 자발적 리콜 의향을 표명한 것은 제작결함의 축소·은폐 또는 늦장리콜을 위한 목적일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홍철호 의원은 “BMW가 자체조사 결과를 7월 18일에 국토부에 설명할 수 있을 정도면 조사 진행 절차와 기간 등을 고려했을 때 훨씬 이전부터 결함사실을 알았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며 “그 동안 나오지 않았던 BMW의 자체조사 결과가 정부 현장조사 바로 다음 날 도출돼서 자발적 리콜을 하겠다고 표명한 것을 고려하면, BMW가 지금까지 제작결함을 축소·은폐하는 동시에 늑장리콜하겠다는 의도가 있었다는 걸 합리적으로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토부와 검·경이 철저히 조사해서 위법사항이 적발될 시 현행법에 따라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차량 제작결함을 은폐·축소 또는 거짓으로 공개하거나 결함사실을 안 날부터 지체 없이 그 결함을 시정하지 아니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홍철호 의원실 제공

성문재 (mjseo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