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치소 개발 본격화.. 뉴스테이·행정타운 첫 삽

배경환 2018. 8. 29. 1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구로구 고척동 서울남부교정시설(옛 영등포구치소) 부지 개발이 본격화된다.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돼 개발이 추진 중인 곳으로 1구역에 계획된 뉴스테이 2200여가구의 착공이 예정된 데 이어 2구역 행정타운 건립을 위한 세부개발안 수립도 시작됐다.

2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구로구는 최근 서울남부교정시설이 위치한 구로구 고척동 102-1 일대 4950㎡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구로구 고척동 서울남부교정시설(옛 영등포구치소) 부지 개발이 본격화된다.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돼 개발이 추진 중인 곳으로 1구역에 계획된 뉴스테이 2200여가구의 착공이 예정된 데 이어 2구역 행정타운 건립을 위한 세부개발안 수립도 시작됐다.

2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구로구는 최근 서울남부교정시설이 위치한 구로구 고척동 102-1 일대 4950㎡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이곳은 1949년 '부천형무소'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어 1968년 '영등포교도소'로 이름이 바뀐 후 2011년 구로구 천왕동에 지어진 서울남부교도소로 이전할 때까지 서울 내 유일한 교도소였다. 당초 교도소 이전과 함께 법무부와 구로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방식으로 개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9000억원이 넘는 자금 조달에 문제가 생기며 2014년 잠정 중단됐다.

이 후 정부가 LH와 주택도시기금이 출자한 '토지임대리츠'가 토지를 확보한 다음 뉴스테이 사업자에게 임대하는 '토지임대형 뉴스테이' 방식을 도입하며 사업을 재개, 철거까지 마무리 된 상태다. 구로구는 서울시로부터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받은 이 일대를 1ㆍ2구역으로 나눠 개발할 예정이다. 1구역에는 뉴스테이 2200여가구를, 2구역에는 행정타운을 각각 건립할 계획이다.

1구역의 경우 지난달 민간임대주택(뉴스테이)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이 금융권과 PF 자금조달을 위한 금융약정을 마무리했다. 총 3800억원으로 산업은행이 3200억원을 일으키는 조건이다. 총 개발 사업비는 9380억원이다. PF 외 자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1500억원, HDC현대산업개발과 대한토지신탁이 각각 347억원, 30억원을 출자하는 구조다.

일반분양 물량은 없지만 1구역 사업성은 뛰어나다. 서울 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는 최대 규모인 2205여가구(전용면적 64㎡ 1293가구ㆍ79㎡ 912가구)와 대형 쇼핑몰, 공원 등이 조성된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뉴스테이의 개정판으로 '8년 거주 보장ㆍ연 5% 이내 임대료 인상 제한' 등의 원칙은 유지하고 있지만 부담스러운 초기 임대료를 보완하기 위해 가격을 주변 시세의 95% 이하로 조정했다.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방식으로 신혼부부ㆍ노년층 등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공급 물량도 20% 이상 배정하도록 했다.

행정복합 타운이 조성될 2구역은 최근 세부개발수립에 착수했다. 구로 세무서와 건강생활지원센터와 도서관, 보육시설 등 일대 행정 기관이 모일 예정으로 현재 구로구가 세부안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용역이 끝나면 주민 공고와 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거쳐 서울시 심의를 받게 된다.

시장에서는 60여년간 주민들의 기피시설로 불렸던 구치소 부지가 주상복합, 행정타운으로 조성되면 일대 새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개봉역 일대 A공인 대표는 "교도소라는 명칭으로 수 십년간 집값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던 곳이 이제는 초고층 주상복합과 행정타운으로 계획되며 일대 기반시설 정비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며 "인근 고척4구역 재개발도 건축심의를 통과하는 등 주거시설 정비도 시작된 만큼 향후 서남권의 중심 상업지역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