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 아파트] '9·13 대책'에도 거래 잇는 노원구 '상계주공 1단지'

박민 입력 2018. 9. 15. 08: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에 있는 '상계주공1단지' 아파트는 지난 1988년 5월에 입주한 아파트로 총 2064가구 대단지로 구성됐다.

대책 발표 전부터 서울 주택시장은 일시에 매도자와 매수자간 눈치 보기가 펼쳐지며 관망 장세가 펼쳐졌지만, 이 아파트는 아랑곳하지 않고 매매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번 주(9월 셋째 주) 서울 자치구 가운데 노원구 아파트값은 1.00% 오르며 상승폭이 가장 높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 1단지’ 아파트 위치도. 네이버 지도 캡쳐.
[이데일리 박민 기자]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에 있는 ‘상계주공1단지’ 아파트는 지난 1988년 5월에 입주한 아파트로 총 2064가구 대단지로 구성됐다. 서울과 경기도 의정부를 잇는 동부간선도로가 맞닿아 있고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일명 ‘초품아’ 단지다. 지하철 7호선 중계역을 도보권에 두고 있다.

현지 중개업소에 따르면 이 단지의 전용면적 58.01㎡짜리 아파트가 지난 11일 4억 2000만원에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 10일 이 아파트의 전용 71.8㎡짜리 면적형도 4억 5000만원에 팔려나갔다. 두 면적형 모두 연초 거래가격에 비해 7000여 만원 오른 가격이다.

최근 무섭게 질주하고 있는 서울 집값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상승세지만 정부의 부동산 대책 예고에도 거래가 이어졌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정부는 지난 13일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대출과 세제 등을 종전보다 대폭 강화한 ‘9·13 부동산 대책’을 내놓았다. 대책 발표 전부터 서울 주택시장은 일시에 매도자와 매수자간 눈치 보기가 펼쳐지며 관망 장세가 펼쳐졌지만, 이 아파트는 아랑곳하지 않고 매매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상계동 A공인 관계자는 “정부 대책 발표 이후 매수문의가 일시적으로 줄어들긴 했지만 매수자들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문의 말고는 별다른 점은 없었다”며 “이곳(노원구)은 그간 상대적으로 집값 상승이 크지 않았던 만큼 가격 하락에 대한 우려도 별로 없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번 주(9월 셋째 주) 서울 자치구 가운데 노원구 아파트값은 1.00% 오르며 상승폭이 가장 높았다. 상계동 일대 주공아파트가 저평가 됐다는 인식이 확산하며 소형 아파트 위주로 매매가격이 올랐다고 부동산114 측은 분석했다.

박민 (parkm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