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상업지역 주거비율 상향..주상복합 시행사 기대감↑

박치현 기자 2018. 9. 20.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상업지역 주거비율을 상향하겠다고 나서면서 해당 지역에서 주상복합건물을 짓는 사업시행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0일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에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는 대신 상업지역 주거비율 및 준주거지역 용적률 완화 등을 통해 6만여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제안했다.

서울시 전체 도시계획구역에서 상업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4.2%며 준주거지역은 그보다 작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업지역 비주거시설 30% 의무비율 축소 예고
서울시가 상업지역 주거비율을 상향하겠다고 나서면서 해당 지역에서 주상복합건물을 짓는 사업시행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분양성적이 우수한 주거시설 비중을 높이면 수익성이 나아질 것이란 판단에서다.
 
20일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에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는 대신 상업지역 주거비율 및 준주거지역 용적률 완화 등을 통해 6만여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제안했다.
 
현재 서울시 일반상업지역의 용적률 상한은 800%, 준주거지역은 400%다. 상업지역에서 주거용 시설이 차지하는 용적률은 400% 이하로 제한된다. 또 연면적 30% 이상은 비주거시설로 채워야 한다.
 
상가와 같은 비주거시설은 미분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 편이다. 여기에 지난해 ‘오피스텔’이 비주거시설에서 제외되면서 비주거시설 30% 의무비율을 부담스럽게 여기는 사업자가 많았다. 시행사들은 사업안정성이 높아진다는 이유로 주거비율 완화를 반기는 모습이다.
 
구명완 MDM플러스 대표는 “주상복합건물에서 주거비중이 높아지면 그동안 사업성이 떨어져 방치된 곳에서도 분양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허가를 받지 않은 업체라면 사업계획을 다시 검토할 정도의 영양가는 있다”고 설명했다.
 
여의도 재건축단지 중 상업지역에 속한 서울·공작·수정·초원아파트도 이번 결정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공작아파트와 수정아파트는 각각 최고 49층 높이의 주상복합단지를 건립하는 정비계획안을 세웠다.
 
다만 이들 재건축단지는 ‘2025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서 규정한 용적률 규정까지 따라야 해 실제 변화가 크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해당 계획에 따르면 상업지역 정비사업에서 기준 용적률은 400%며 기부채납에 따라 800%까지 확대될 수 있다.
 
수정아파트 시행을 맡은 한국자산신탁 관계자는 “분양 가능한 주거시설을 늘려달라는 주민들의 요청이 많아 발표내용에 따라 사업계획을 변경할 수 있다”며 “용적률 완화가 재건축단지에도 적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상업지역 및 준주거지역의 면적이 넓지 않아 공급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서울시 전체 도시계획구역에서 상업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4.2%며 준주거지역은 그보다 작다.
[관련기사]☞이재용·최태원 'K2 바람막이' 입고 백두산 오른 사연[2018평양]'디카왕' 최태원 회장, 그 사진 좀 보여주세요[사진]이재용·최태원·구광모도 천지 '따봉'공군2호기·케이블카…文대통령이 백두산 위해 탄 '이색교통'이재용·최태원 백두산 올라 '엄지척'…"상징적 장면, 파급력 클 것"

박치현 기자 wittge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