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KT와 자율주행협력기술 활성 MOU 체결

정상희 2018. 11. 14.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KT와 5G기반 자율주행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4일 밝혔다.

본 협약을 통해 공단은 K-City 내 커넥티드 환경을 공고히 함으로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KT는 기가코리아 과제로 진행 중인 '자율주행 및 C-ITS 서비스를 위한 5G V2X 융합기술 개발 및 실증'을 K-City에서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실험도시(K-City) 조감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KT와 5G기반 자율주행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자동차산업이 소프트웨어(S/W) 중심으로 변화하고, 네트워크 연결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마련됐다. 협약 당사자인 두 기관은 앞으로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 5G 통신망을 구축해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K-City 관계자에 따르면 5G의 초고속·저지연 특성을 이용하면 도로-자동차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자동차를 구현하는 것이 용이하다. 본 협약을 통해 공단은 K-City 내 커넥티드 환경을 공고히 함으로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KT는 기가코리아 과제로 진행 중인 '자율주행 및 C-ITS 서비스를 위한 5G V2X 융합기술 개발 및 실증'을 K-City에서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양 기관은 5G 인프라를 활용한 자율차 관련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이동통신부문 세미나 등을 통한 기술교류를 통해 자율주행 협력기술 활성을 위한 협력을 계속할 예정이다.

KT의 김형욱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자율주행 실험도시인 K-City에 KT의 상용 5G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에서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 11월 개통이 예정된 K-City는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공단이 자동차안전연구원 내에 36만㎡ 규모로 건설 중인 자율주행차 전용 테스트베드다. 실도로 평가환경을 재현하기 위해 5대 평가환경을 조성하고, 도로 및 교통시설, 통신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의 앞선 자율주행기술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대한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며 "K-City의 5G 통신망이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기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