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출신 한글학자 이윤재·허웅 선생 기념관 내년 착공

2018. 11. 14. 14: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김해가 배출한 걸출한 한글학자 한뫼 이윤재(李允宰·1888∼1943)·눈뫼 허웅(許雄·1918∼2004) 선생 기념관 건립이 본격화된다.

김해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에서 이윤재·허웅 선생 기념관 건립사업이 최종 승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이윤재 선생은 마산 창신학교·의신여학교를 거쳐 평안북도 영변 숭덕학교 교사로 재직 중 3·1운동에 관련돼 평양 감옥에서 3년간 옥고를 치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광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 승인..김해 외동 나비공원 인근 2020년 개관
이윤재·허웅 선생 기념관 조감도 2018.11.14 [김해시 제공]

(김해=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 경남 김해가 배출한 걸출한 한글학자 한뫼 이윤재(李允宰·1888∼1943)·눈뫼 허웅(許雄·1918∼2004) 선생 기념관 건립이 본격화된다.

김해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에서 이윤재·허웅 선생 기념관 건립사업이 최종 승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내년 3월 기념관을 착공해 같은 해 연말 준공하고, 준비기간을 거쳐 2020년 상반기 개관할 예정이다.

기념관은 외동 1261-5 나비공원 인근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591㎡ 규모로 건립된다.

시는 그동안 두 선생의 업적을 널리 알리고 추모하려고 전국 백일장, 한글사랑 생활 공모전, 한글세미나 등을 진행해왔다.

이윤재 선생은 마산 창신학교·의신여학교를 거쳐 평안북도 영변 숭덕학교 교사로 재직 중 3·1운동에 관련돼 평양 감옥에서 3년간 옥고를 치렀다.

조선어연구회·조선어사전편찬위원회 집행위원, 한글맞춤법통일안 제정위원으로 활동했다.

조선어학회 기관지 '한글' 편집 및 발행 책임을 맡았고 진단학회(震檀學會) 창립에도 참여했다.

1937년 수양동우회(修養同友會) 사건으로 약 1년 반 옥고를 치렀고 1942년 조선어학회사건으로 동지들과 함께 홍원경찰서에 붙잡혀 함흥형무소에서 복역 중 옥사했다.

허웅 선생은 동래 고등보통학교 3학년 때 최현배 선생의 '우리말본'을 읽고 우리말을 연구하기로 결심, 연희전문학교에 입학했다.

'흥업구락부'(興業俱樂部) 사건으로 최현배 선생이 강단에서 내려오자 중퇴하고, 낙향해 15세기 국어 문법을 독학했다.

해방 이후 부산대, 성균관대, 연세대를 거쳐 서울대 교수로 재직했다. 한글학회 회장과 이사장도 지냈다.

b940512@yna.co.kr

☞ 석촌호수서 실종 추정 대학생 시신 일주일 만에 발견
☞ 보배드림에 올라온 26초짜리 영상에 인터넷 '발칵'
☞ 한인배우 이선형, 캐나다서 가장 똑똑한 어린이 가린다
☞ 동전 잊고 경기나온 축구심판, 기지 발휘해봤지만…
☞ 11월14일은 '오렌지데이'…'○○데이' 4개 더 있다
☞ 주니어 선수들의 악수 거부에 육상연맹 회장 사임
☞ 아파트 옥상서 중학생 추락사…동급생 4명 체포
☞ 美백인 경찰이 흑인 경비원 사살…"흑인 공포증 탓"
☞ 뉴질랜드 앞바다에 8m '바다 괴물'…사진도 선명
☞ 사진 욕심에 연막탄 터트렸다가 갈대밭 15㏊ 불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