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받은 GTX 사업..역세권 부동산 시장 '술렁'

입력 2018. 12. 11. 11: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주·의정부·청량리 등 수혜 기대.."지나친 기대는 금물"
[그래픽] 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국토교통부는 11일 GTX C 노선(양주 덕정∼경기도 수원 74.2㎞) 건설 사업이 최근 재정 당국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jin34@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일대 부동산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국토부가 11일 GTX C노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GTX A노선 때와 비슷하게 정거장이 위치한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반면, 서울과 가까운 지역에 3기 신도시 개발이 예정돼 있어 집값 상승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GTX는 최고 시속 200km, 평균 시속 100km로 주행하는 열차다.

총 3개 노선으로 이뤄지는데 A노선은 파주∼동탄, B 노선은 송도∼마석, C노선은 의정부∼금정 구간을 잇는다.

이중 GTX 노선 중 속도가 가장 빠른 A노선은 2014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지난 4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마친 상태다.

A노선이 완공되면 경기 서북부, 남부와 서울 간 소요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예컨대 현재 지하철로 77분 걸리는 동탄∼삼성 구간의 경우 19분으로 단축된다. 일산∼서울역 구간도 52분에서 14분, 일산∼삼성 구간은 80분에서 20분으로 줄어들 예정이다.

교통편의가 집값의 상당 부분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GTX는 부동산 시장에서 대형 호재로 여겨졌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GTX A노선이 고양 킨텍스∼삼성역 구간에서 파주 운정신도시로 연장되자 파주시의 집값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10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년 3분기 전국 누계 지가변동률을 보면 파주시가 8.14% 상승하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변동률을 기록했다.

A노선 파주 연장구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처음 공급한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2천580가구 모집에 6천215명이 몰려 파주시 역대 최다 청약 신청 기록을 세웠다.

GTX 역세권 아파트인 '운정신도시 센트럴푸르지오'나 '힐스테이트 운정'은 GTX 개통에 대한 기대감 속에 수천만원 웃돈을 얹어 분양권이 거래되기도 했다.

사업 착수 7년 만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C노선은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 간 74.2km를 오간다.

A노선과 마찬가지로 10개 정거장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C노선이 완공되면 소요시간은 수원∼삼성이 기존 78분(지하철 기준)에서 22분, 의정부∼삼성이 74분에서 16분, 덕정∼청량리가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된다.

C노선 건설에 따른 대표적 수혜지역으로는 양주시 덕정동, 의정부시, 서울 청량리, 군포시 금정동 등이 꼽힌다.

특히 양주 옥정지구는 지하철은 물론 여의도나 광화문 같은 서울 도심 업무지구로 가는 광역버스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라 GTX C노선이 미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청량리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주민들로서는 상당히 기다리던 소식"이라면서 "최근 잠잠해진 거래가 이것을 계기로 조금이나마 되살아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섣부른 예측은 조심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C노선 정거장이 들어서는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등은 이미 다른 교통망이 잘 구비돼 있어서 집값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다는 것이다.

3기 신도시도 변수다.

아직 구체적인 입지는 나오지 않았지만, 2기 신도시보다도 더 서울과 가까운 지역에 건설될 예정이어서 주택수요가 3기 신도시보다 먼 GTX 역세권으로까지 이동할지는 미지수다.

이제 첫 관문을 통과했을 뿐 완공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점도 GTX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을 제한한다.

A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지 4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지 못했다.

예비타당성 조사 후에도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토지보상심사 등 거쳐야 할 관문이 첩첩이 쌓여 있다.

가장 진행이 더딘 B노선은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도 통과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달 19일 B노선 경유 지역의 기초단체장들은 GTX B노선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직방 함영진 빅데이터랩장은 "이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정도고 착공, 완공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GTX가 완공되면 일부 지역이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그 정도는 지역별로 상당히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8월 GTX 착공과 신분당선 연장 기대감으로 가격이 크게 올랐던 은평뉴타운 [연합뉴스 자료사진]

eun@yna.co.kr

☞ 이외수 '막말 논란'서 비화한 화천군 소송 결과 나왔다
☞ 분신한 택시기사는 왜 손석희에 유서를 남겼나
☞ "北김정은 경호 호위사령부 간부 숙청설…이례적"
☞ 삼성 이재용, 결혼식 축하위해 인도까지 날아가
☞ 박항서의 베트남, 오늘 스즈키컵 결승…국내서도 생중계
☞ SNS에 '명품 자랑' 사제, 징계위 회부…사진 보니
☞ 정의당 김종대 "북한, 문재인정부에 화 많이 나"
☞ 이치로, 쉰살까지 현역 뛰나…"내년 시애틀과 계약"
☞ 코레일 사장 사퇴 "공기업 선진화가 사고 근본 원인"
☞ 딸들 눈앞서 죽어간 부모…보복운전 가해자에 23년 구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