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 KTX 탈선까지 '28분', 서울방향 선로전환기 이상 아무도 몰랐다

임철영 입력 2018. 12. 12. 08:07 수정 2018. 12. 12. 10: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8일 강릉선에서 탈선한 서울행 KTX 806호 열차의 사고 전후 상황이 담긴 녹취록이 12일 공개됐다.

녹취록에 따르면 역무원들은 사고 28분 전부터 강릉역 인근 선로전환기 고장을 감지했지만 경보시스템이 다른 선로전환기를 표시했던 탓에 무의미한 시간을 보냈던 것으로 드러났다.

사고 직전까지 차량기지쪽 선로전환기 문제를 논의하던 관제사들은 사고열차 기장으로부터 분기선를 통과하다가 열차가 탈선했다는 교신을 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헌승 의원 KTX 탈선 전후 녹취록 공개..잘못된 '차량기지 방향' 이상 신호만 챙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지난 8일 강릉선에서 탈선한 서울행 KTX 806호 열차의 사고 전후 상황이 담긴 녹취록이 12일 공개됐다.

녹취록에 따르면 역무원들은 사고 28분 전부터 강릉역 인근 선로전환기 고장을 감지했지만 경보시스템이 다른 선로전환기를 표시했던 탓에 무의미한 시간을 보냈던 것으로 드러났다. 통제를 받지 못한 KTX는 결국 사고를 당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이 코레일로부터 제출받는 사고 당시 관제 녹취록에는 선로전환기 이상 신호가 감지된 오전 7시7분부터 사고 직후인 7시36분까지 약 29분의 상황이 지록돼 있다.

교신은 서울 구로구 철도교통관제센터, 강릉역, 강릉기지, 사고 열차 사이에서 이뤄졌다. 오전 7시7분 강릉기지는 “선로전환기에 이상 신호를 감지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호는 강릉역에서 서울로 향하는 철길이 방향이 아닌 강릉 차량기지를 오가는 철로의 선로전환기를 가리키고 있었다. 선로전환기 회로가 잘못 끼워져 있었던 탓이다.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교신이 이어진다. 구로 관제사는 “큰일 났네, 이거”라면서 “H1636 열차가 8시 13분 출발해야 하는데 이것부터 못 나오고 있고, 그 다음에는 D1691이 있다”고 말했다. 차량기지와 역을 오가는 열차에 대한 교신만 오간 셈이다.

관제 센터는 신호를 따라 문제의 선로전환기를 정비하기 위해 역무원을 보냈다. 구로 관제센터는 수동으로 선로전환기를 제어할 준비를 하라고 전했다. 7시17분 구조 관제사는 강릉역에서 사고가 난 806 KTX 열차가 나가는 데 문제가 없느냐고 전했고 강릉역 관제사는 해당 열차는 보낼 수 있고 신호에서 그렇게 확인했다고 답했다.

이후 교신은 주로 차량기지를 오가는 선로전환기 문제에 집중됐다. 관제사들은 수동으로 선로전환기를 조작해 다음 열차부터 차량기지에서 출고하자는 교신을 했다. 교신 가운데 7시26분 강릉역에 대기 중인 806호 KTX 열차 기장이 출발 신호가 떨어졌다는 의미의 ‘출발감속’을 외쳤다. 사고 열차는 30분에 출발했다.

7시35분. 사고 직전까지 차량기지쪽 선로전환기 문제를 논의하던 관제사들은 사고열차 기장으로부터 분기선를 통과하다가 열차가 탈선했다는 교신을 들었다. 선로전환기를 정비하기 위해 이동중이었던 역무팀장 윤모씨는 이 과정에서 부상을 입었다.

사고열차 기장의 교신으로 구로 관제센터 등은 뒤늦게 열차의 탈선을 파악했다. 그제야 강릉역 관제사는 “806열차, 열차 탈선했다고 했습니까”라고 묻는다. 이후 강릉기지 관제사는 “806 열차가 올라가다가 탈선했다고 합니다. 기지에서… 진로를 만진 모양입니다”라고 말했다.

녹취록을 공개한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은 “고장 신호를 감지하고 조금만 더 현장에서 신속하게 판단을 잘 했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지만 아무도 열차(운행)를 중지시키지 않았다”면서 “국토부가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