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임대차 보호 대상 확대.. 서울 환산보증금 9억원

김기덕 2019. 1. 9. 19: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가 세입자가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는 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서울 지역은 상가 세입자 보호기준이 되는 환산보증금이 9억원, 부산은 6억9000만원으로 상향된다.

개정안에 따라 서울 지역 환산보증금 기준액은 현재 6억1000만원에서 9억원으로, 부산과 과밀억제권역은 5억원에서 6억9000만원으로 금액이 상향 조정됐다.

그 밖의 지역은 환산보증금이 3억7000만원 이하인 상가까지 보호받을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 등 과밀억제권역 6억9000만원 상향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상가 세입자가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는 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서울 지역은 상가 세입자 보호기준이 되는 환산보증금이 9억원, 부산은 6억9000만원으로 상향된다.

법무부는 9일 이같은 내용의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환산보증금은 보증금에 월세 환산액(월세×100)을 더한 금액으로 상가임대차보호법 적용 대상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개정안에 따라 서울 지역 환산보증금 기준액은 현재 6억1000만원에서 9억원으로, 부산과 과밀억제권역은 5억원에서 6억9000만원으로 금액이 상향 조정됐다. 다른 광역시와 세종시는 3억9000만원에서 5억4000만원으로 올라갔다. 그 밖의 지역은 환산보증금이 3억7000만원 이하인 상가까지 보호받을 수 있다.

개정안에 따라 임대차보호법 적용 범위에 포함되는 임차인들은 △임대료 인상률 상한 제한 △우선변제권 △월차임 전환(보증금 전부나 일부를 월 단위 임대료로 전환)할 경우 산정률 제한 등 보호를 받게 된다.

개정안에는 상가 임대차에 관한 분쟁을 해결할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설치에 관한 구체적 방안도 담겼다. 오는 4월 17일 출범하는 위원회는 대한법률구조공단 산하 서울중앙·수원·대전·대구·부산·광주 등 6개 지부에 설치된다. 개정안은 위원회를 기존에 설치된 주택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와 통합 운영하도록 했다.

김기덕 (kidu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