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道 서울 진입때 혼잡통행료 부과 검토

김서연 2024. 4. 18. 18: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 진입차량에 혼잡통행료, 환경부담금 등을 부과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일환으로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서울요금소(톨게이트)로 진입하는 차량에 혼잡통행료 등 각종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도로공사가 발주한 경부 지하고속도로와 연계한 '수도권 교통체계 개선에 따른 영향 분석 과업지시서'를 보면 혼잡통행료 부과와 환경부담금, 주차허가제 등 국내외 도심 교통진입 억제책이 연구대상에 포함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로公, 수도권 교통 개편 추진
성남 서울요금소 통과 차량에
부담금 매겨 도심 교통난 해소
2027년 착공 '지하화'와 연계
실제 도입 이어질지는 미지수

경부고속도로 서울 진입차량에 혼잡통행료, 환경부담금 등을 부과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현실화될 경우 기존 통행료에 추가돼 비용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오는 2027년 착공 예정인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전후로 제도 도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가 기흥~한남 구간의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과 연계해 '수도권 교통체계 개편방안' 마련을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로 진입하는 차량으로 인해 도심 교통난 가중이 불가피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취지다. 이 일환으로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서울요금소(톨게이트)로 진입하는 차량에 혼잡통행료 등 각종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도로공사가 발주한 경부 지하고속도로와 연계한 '수도권 교통체계 개선에 따른 영향 분석 과업지시서'를 보면 혼잡통행료 부과와 환경부담금, 주차허가제 등 국내외 도심 교통진입 억제책이 연구대상에 포함됐다. 국내에선 서울 남산1·3호 터널의 혼잡통행료가 대표적이다. 서울시는 도심난 해소를 위해 1996년 11월부터 서울 중구 도심과 용산·강남 방향을 연결하는 남산1·3호 터널에서 차량이 지날 때 양방향에서 2000원씩 통행료를 부과했다. 이후 통행료 효과가 크지 않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올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의 부담금 제도 개편 지시 등으로 도심 진입차량에만 통행료를 부과하고 있다.

다만 이번 검토방안은 현재 지하화 사업에 따른 교통영향 분석을 위한 첫 단계인 데다 부담금 개편에 나선 정부 정책기조에 역행, 실제 정책 도입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과 연계해 수도권 교통체계 개선의 영향분석을 위한 차원에서 연구용역을 발주한 것인 만큼 추진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역시 도로공사 차원에서 구상 중인 단계라며 선을 그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도로공사와 경부고속도로 혼잡통행료 등 수도권 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해 협의한 내용은 없다"며 "현재 공사 차원에서 구상 중인 단계"라고 말했다.

한편 개편방안에는 서울요금소 내에 버스정류장 및 환승주차장 등 환승시설을 설치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지방·광역버스와 승용차의 회차·환승을 위한 시설이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는 용인 기흥IC에서 양재IC 구간 26㎞에 4~6차로의 지하고속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양재IC~한남IC는 서울시가 추진한다. 예비 타당성조사, 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2027년 하반기 착공이 목표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