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주거타운으로 변모하는 성남 도심…중원구 중1구역 분양 스타트

2024. 5. 8. 10: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서울과 더 가깝고 인프라 풍부…중원구와 수정구 중심 정비사업 활발
- 정비사업 통해 신축 대단지 아파트 분양…’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주목

경기 성남시의 중심 중원구 일대 부동산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사업 진행이 빠른 구역은 이미 입주를 시작하거나 분양을 앞둔 가운데 뒤늦게 재개발에 뛰어든 곳까지 정비구역으로 지정돼 일대 정비사업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실제로, 중원·수정구 일대는 지난 2006년부터 3단계에 걸쳐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이다. 2단계 사업 구역인 금광1구역(e편한세상 금빛 그랑메종)과 중1구역(신흥역 코오롱 하늘채 랜더스원)은 2022년 총 7,731가구가 대규모 입주를 완료했으며, 신흥2구역(산성역 자이푸르지오) 4,744가구도 성공적인 입주를 마친 상황이다. 또 3단계 재개발 사업인 신흥3구역과 태평3구역이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성남시 도심 재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성남 중원·수정구 도심 일대에서는 총 19개 구역이 재개발·재건축을 진행 중인데 사업 속도가 빠른 곳은 입주까지 마쳤거나 분양이 대기 중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6만여 가구에 이르는 미니 신도시급 주거타운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성남 도심에 공급되는 분양 아파트는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성남시 중원구 ‘e편한세상 금빛그랑메종’ 아파트는 지난해 진행한 11가구 대상 무순위청약, 일명 ‘줍줍’에 9331명이 몰렸다. 경쟁률이 가장 높은 전용면적 84㎡ 펜트하우스는 1가구 모집에 무려 1451명이 신청했다. 전용면적 74㎡ 유형도 전체 3가구가 나왔는데 경쟁률이 1200대 1을 넘어섰다.

이처럼 성남 도심에 관심이 모이는 것은 수도권에 몇 안 남은 알짜배기 재개발 구역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잠실과 분당 사이에 위치해 서울과 지리적으로 더 가깝고, GTX-A노선, 수인분당선, 8호선 등이 지나 교통 여건도 우수해 서울 및 판교 출퇴근 수요자들의 합리적인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인프라 대부분이 형성된 성남의 도심은 이러한 대대적인 주거 개발 사업을 통해 수요층이 돌아오면서 신흥주거지 형성이라는 미래가치까지 조명되고 있어 한동안 청약 수요를 끌어들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올해 첫 성남시 도심 재개발 아파트가 공급을 예고했다. 효성중공업·진흥기업은 경기 성남시 중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성남시 중원구 중앙동 일원에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아파트 15개 동 1,972가구, 오피스텔 2개 동 240실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아파트 전용면적 59~84㎡ 1,311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26~36㎡ 138실이 일반에 분양된다.

 


단지는 서울 지하철 8호선 신흥역과 직통 연결(1블럭)이 되는 초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지하를 통해 역진입이 수월한 데다 8호선을 통해 두 정거장이면 분당선 모란역으로 이동이 가능, 분당선으로의 환승이 쉽다. 단지 인근 경충대로, 여수대로를 통해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의 진입이 수월해 서울 지역 및 수도권 전 지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서울 주요 업무지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지하철 8호선 신흥역을 이용해 서울 강남까지 30분대, 여의도와 시청까지는 50분대 등으로 서울 주요 업무 지구를 1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 학군도 잘 조성돼 있다. 도보권에 성남제일초(그린스마트스쿨 지정)가 있어 어린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보장되며, 동광중학교·성일중학교·성남고·성남여고·성일고·동광고교 등이 밀집한 원스톱 학세권을 갖췄다. 또 인근에 조성된 학원가 이용도 수월하다.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입주민들은 인근 조성된 쾌적한 자연환경을 통해 에코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지근거리에는 대원공원이 자리하며, 이 외에도 해오름공원, 성남제1공단근린공원도 위치해 있다. 또, 희망대공원의 경우 내부에 농구장,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족구장, 게이트볼장 등 다양한 체육 시설이 있어 여가를 보내기 쉽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중앙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며, 상반기 오픈을 앞두고 있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