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상반기 인기, 하반기에도 틈새로 이어질듯

1)지역조합 아파트, 하반기에도 인기끌듯

규제 완화로 사업성 높아져

조합원 모집이 사업 성공의 관건인 지역조합 아파트는 하반기에도 인기를 끌것으로 보인다 지역조합 아파트는 조합원이 50%만 모이면 조합 설립 후 사업계획 승인, 착공까지 절차가 간소하다.지역조합 아파트는 특정 지역 내 조합원끼리 땅을 사 아파트를 짓는 방식이다. 대개 초기에 조합을 대행하는 시행사 등이 부지를 매입해 조합원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분양 아파트에 비해 이자 등 금융비용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시행사나 조합 대행사 등이 가져가는 일정 수준의 수수료를 빼면 다른 아파트 사업처럼 조합이나 시공사가 이윤을 많이 남길 필요가 없어 땅값과 건축비 원가에 아파트를 제공한다.조합원 입장에선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초기에 동·호수 등을 우선 선택할 수 있어 좋다. 일반분양에선 경쟁률이 치열해 분양받기 어려운 소형 평형도 선점할 수 있다. 최대 장점은 주변 시세보다 10~20%가량 저렴한 집값이다. 단,조합원 모집이 안 되면 사업이 장기화되거나 추가 부담금이 늘어나는 점은 체크해야 한다.


최근 정부가 잇따라 규제완화책을 내놓으면서 다시 활기를 띠고 있는데 조합원 모집이 수월해지면서 100% 조합원 모집에 성공한 사업장도 등장하고 있다. 조합원 모집이 가능한 지역 범위가 당초 사업지와 같은 시·군에서 시·도 거주(6개월 이상)자로 확대돼 조합원 모집이 수월해졌다. 또한 지역주택조합도 최대 25%가량은 전용면적 85㎡를 초과하는 중대형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조합원 추가 모집이 끝난 뒤 일부 잔여 주택을 일반분양으로 판매할 때 유리하다. 국토교통부는 무주택자나 전용면적 60㎡ 이하 소형주택 1가구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조합원 자격도 전용 85㎡ 이하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올 하반기에는 서울 동작구,남양주등지에서 특화된 사업구조를 갖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예정돼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만 하다.

2) '분양 전환' 임대아파트

최근 파주 운정신도시의 산내마을 A23블록에 지은 대형 평형 임대주택 50가구를 선착순으로 분양한 결과 9 대 1의 높은 경쟁률 속에 계약이 마감됐다.이들 주택은 이 블록에 조성된 전체 임대주택 865가구(전용면적 74∼139㎡) 중 해약되고 남은 물량이다. 전용면적 102∼139㎡ 크기의 대형 평형이었는데도 50가구 분야에 458명의 신청자가 몰렸다.지난 4월 화성 동탄2지구와 시흥 목감지구, 5월 부천 옥길지구, 의정부 민락2지구 등에서 분양된 공공임대 아파트는 모두 2 대 1 안팎의 경쟁률을 보였다.

저렴하게 거주하면서 분양전환시, 시세차익도 가능

전세난이 지속되면서 '분양 전환' 임대아파트가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 '징검다리'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분양 전환 임대아파트는 세입자가 5~10년간 주변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를 내고 살다가 주변보다 저렴하게 분양 전환을 통해 내 집으로 구매할 수 있어 시세차익도 가능하다.LH 등 공공기관에서 공급하는 분양전환 임대아파트는 소득조건이 붙지만 민간에서 공급하는 곳은 가구주와 가구원 전원이 무주택자라는 요건과 청약통장만 갖추면 신청할 수 있다
분양 전환 임대아파트를 선호하는 이유는 입주 당시 목돈이 들지 않는 데다 주거비 부담도 일반 전세에 비해 훨씬 가볍기 때문이다. 입주 때 내는 임차보증금은 대개 3000만~5000만원 정도이고 임대료 인상률 역시 연간 5% 이내로 제한돼 있다.

세금 부담도 크지 않다. 임대로 거주할 때에는 취득·등록세, 재산세·종합부동산세와 같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또 세입자가 아파트를 분양받은 다음에 되팔아도 그동안의 거주 기간(5~10년)을 인정받아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건설업계도 분양 전환 임대아파트 공급량을 크게 늘리고 있는데 아파트 부지를 조성 원가의 70% 수준으로 싸게 살 수 있는 데다 국민주택기금에서 낮은 금리로 조달이 자금 조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수도권에서는9월 의정부 민락2지구, 10월에는 부천옥길지구와 안양덕천지구 등이 공급되기 때문에 주목할만하다.



유엔알컨설팅, 31일(목) 8월2일(토) 오후 2시 부동산 세미나

부동산 활성화 대책이후 부동산 투자전략


부동산 투자자문회사 ㈜유엔알컨설팅이 오는 31일(목)과 8월 2일 (토) 오후 2시부터 도시계획연구소(신논현역 1번출구에서 100m 서일빌딩 평가옥 5층 ) ' 부동산 활성화 대책이후 부동산 투자전략,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경환장관 취임에 따른 수혜지.강남권 부동산투자전략'틈새 수익형 부동산 투자법’이라는 주제로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가 실전사례 위주로 강의할 예정이다 다과를 포함한 수강료는 5천원이다.(현장접수:1만원) 사전예약및 문의: (02)525-0597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