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맞춤형 소규모 공공임대주택과 마을환경 정비를 동시에 추진하는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는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소득수준 및 임대료를 감안해 소형 위주로 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하고, 지역의 경제, 문화 특성을 고려해 영구임대, 행복주택, 매입임대 등 유형을 다양화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임대주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양적 공급이 중요시 됐던 반면,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는 원도심의 지역 특성에 따라 소규모로 영구임대, 행복주택 등 주민 수요에 맞춘 임대주택과 마을환경 정비를 함께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사업 유형이다.

○ 특히, 지금까지는 공공임대주택 보급사업이 신도시 및 택지개발지역에 편중되면서 임대주택 거주자가 원도심에 있는 직장 등 생활근거지로 장거리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초래했다. 또한, 임대주택도 최근 중형 위주로 공급되면서 주거취약계층의 교통비, 임대료 등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민 부담을 최소화하고, 기존 생활근거지에 소형 임대주택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임대주택 유형을 다양화해 저소득층이 밀집한 지역에는 영구임대주택을 공급해 주민 재정착을 유도하고, 역세권 및 대학 주변지역은 행복주택을 공급해 신혼부부, 대학생의 주거안정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다세대 밀집지역은 공가를 매입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 또한, 임대주택이 들어서는 마을 환경을 정비하기 위해 골목길, 소공원 등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공부방, 작은 도서관, 공동작업장 등 공동이용시설을 확충해 주민 공동체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 임대주택 부지는 시유지 등 국·공유지를 활용하고, 이미 시행중인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지역과 연계해 시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우선 3월말까지 사업 대상지를 구로부터 신청 받는 한편, 시에서도 시유지 전수조사를 병행 실시해 올해 4월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 올해에는 시범사업 설계용역을 실시하고,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임대주택 건립과 마을환경 정비를 추진해 2017년에는 임대주택 입주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 김성수 시 도시관리국장은 “침체된 원도심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택재개발사업의 출구전략 일환으로 다양한 주거안정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원도심 지역에 맞춤형으로 소규모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고 마을환경을 정비함으로써 노후된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고 원도심 가치를 재창조하는 것은 물론, 마을공동체 회복 및 주민 간 화합과 자생력을 증대시키는 원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문서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