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오늘(6.29)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를 확정·고시하고, 지구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작년 7월 말 주민공람 개시 후 서울시, 강남구 등 관계지자체 협의와 지역주민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이번달 23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였다.

지구 면적은 총 38.6만㎡(11.7만평)이며, 구역 전체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사업부지 중 16.6만㎡(5만평)는 한국철도시설공단(KR)이 철도시설부지로 매입하여,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수서역(’16년 하반기 개통) 등 철도 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특히, 동 지구는 고속철도 수서역을 통해 5개 철도노선* 이용이 가능하고, 외곽순환도로가 연접해 있는 등 대중교통 접근성이 매우 좋아, 입지적으로도 우수한 지역이다.
* (운영중) 지하철 3호선, 분당선 (공사중)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수도권광역급행철도(삼성~동탄) (계획) 수서~광주복선전철

이러한 역세권 입지 특성을 살려, 행복주택 1,900여호를 포함하여 업무·상업·주거기능이 조화된 복합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서역사부지는 민간 사업자 공모를 통해 환승센터를 복합개발하고, 나머지 구역은 업무·유통구역과 주거생활구역으로 개발한다.

업무·유통구역은 업무·연구개발(R&D)·첨단유통 등의 용도와 기능을 도입한다. 특히, 동 구역에는 수서·문정지역의 중심지 육성을 위한 용지를 최대한 반영하고, 동 용지의 공급 및 시기조정 등은 관계기관간 충분히 협의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주거생활구역은 행복주택 1,900여호를 포함해 공공주택 2,800여호를 건설한다.

구체적인 토지이용계획은 서울시·강남구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지구계획 수립 시 확정된다.

사업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철도시설공단(KR)이며, 향후 관계기관의 공동사업시행 요청이 있을 경우, 참여지분·업무분담 등 제반사항을 관계기관간 다자간 협약을 통해 공동사업시행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늘 지구지정과 함께 서울시, 강남구 등 관계기관이 모여 향후 추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늘 논의내용을 토대로 곧바로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 추진팀을 구성하고, 내년쯤 지구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동 추진팀에서는 지역주민이 우려하는 교통문제, 기반시설 부족문제 등을 최우선으로 검토하고, 아래의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충분한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 자세한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