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4.28대책)」 후속으로 실시한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하반기 공모 결과, 서울시 관악 강남아파트 재건축 등 7개 정비구역을 후보지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1만호 수준의 뉴스테이 후보구역을 선정하고, 연내 사업부지 4천호 추가 확보
** 후보지 선정후 해당 조합에서 뉴스테이 도입계획을 확정하는 경우 부지확보로 간주

지역별로는 서울 1곳, 경기 1곳, 인천 2곳, 대전 1곳, 충남 1곳, 부산 1곳이며, 뉴스테이 약 1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번 공모는 수요가 있는 곳에 뉴스테이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7.11일부터 7.29일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접수를 실시하였고, 서울시를 비롯 전국 9개 시·도가 총34개 정비구역을 신청하였다.

이번 공모는 정량평가(75점)와 정성평가(25점)로 진행되었다.

정량평가의 경우 상반기 공모 보다 교통여건, 주택수급 상황 등 임대사업성에 대한 평가비중을 늘리고, 항목도 세분화하였으며, 지자체가 자체 평가하여 제출하면, 감정원이 검증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 (평가점수 비중) 종전 50%→ 60% / (평가항목) 종전 6개→ 9개

정성평가는 감정원이 실시하였으며, 현장방문을 통해 지자체와 조합에 대한 인터뷰, 배후지 임대수요 점검 등을 실시하였다.

이후, 뉴스테이 자문위원회에서 분야별 전문가의 검증 및 자문을 거쳐, 국토교통부는 서울 강남아파트 등 총 7개 구역을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후보지로 최종 선정하였다.

금번에 선정된 7개 후보지들은 교통여건과 주거편의여건이 우수하고, 직주근접성이 뛰어나 임대사업을 하기 위한 기본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

특히, 7개 구역 모두 뉴스테이 공급을 원하는 임대사업자를 이미 선정하였거나, 사업의향을 타진하고 있어, 시장에서도 이미 뉴스테이 사업으로의 성공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선정된 7개 조합은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선정 이후 6개월 내(`17.3.2.)에 총회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임대사업자)를 선정하여야 하고, 선정에 실패하는 경우, 관련 지침에 따라 뉴스테이 공급 후보지 선정이 취소된다.

국토교통부는 하반기 선정구역들의 원활한 뉴스테이 도입을 위해 해당 구역의 조합, 지자체 및 임대사업자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민간 - 공공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내 뉴스테이 4천호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의 사업부지를 차질없이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자세한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