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30일 국가공간정보 22종 중 지난 9월 말에 조기 개방한 10종*에 이어 12종**을 추가 개방한다.
* 개별공시지가, 토지소유정보 등 토지정보 및 부동산 가격정보
** 공동주택/개별주택 등 부동산 가격정보 및 부동산 통계정보

정부는 전자정부3.0정책에 따라 민간 활용도가 높은 국가중점데이터를 선정하고 해당 정보의 단계적인 민간 개방을 추진해왔다.

9월 말 국가공간정보포털을 통해 조기 개방된 국가공간정보 10종은 3개월 만에 파일 다운로드 4,000 건, 오픈API 신청 200 건*을 넘어섰다.
* 국가공간정보 조기 개방 데이터셋 이용 현황

이번에 개방되는 정보는 부동산 산업 활성화에 활용 가능한 토지정보, 부동산가격, 부동산통계 및 건물정보 등 4개 분야 약 2억여 건이다.

개방 항목은 공간정보 융·복합 지도서비스*(WMS/WFS)와 오픈API, 속성**(XML/JSON) 정보 파일 다운로드 및 부동산 통계주제도 등이다.
* (WMS) 표준 웹기반 지도 데이터 이미지 제공 서비스
(WFS) 표준 웹기반 지도 데이터 피쳐(검색/편집) 제공 서비스
** (XML/JSON) 웹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텍스트형식의 표준 언어

국토교통부는 이번 추가 개방으로 정보의 시각화를 통해 정확한 위치 제공 서비스가 이루어져 다양한 부동산 관련 창업기회를 확대 및 국민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시간으로 자동 갱신되는 정보를 활용하여 변화하는 부동산 가격추이를 분석하고, 위치와 시간에 따른 융·복합 정보를 맞춤 제공하여 부동산 관련 현황을 한눈에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추가개방에 따른 공간정보 분석·활용 관련 시장 확대, 농축산, 보건의료, 관광, 생활편의 관련 신규서비스 창출 등 경제적 효과가 연간 약 1,425억 원(참고 1)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유용한 공간정보를 개방하여 국민이 부동산 관련 정보를 손쉽게 활용하고 관련 산업계가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 자세한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