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대전시(시장 염홍철)는 재정비 관련법인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2012. 2. 1 개정 공포됨에 따라 정비구역 지정된 103개소에 대한 실태조사와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계속추진” 할 것인지 “해제” 할 것인지를 분류하고 그 동안의 전면철거 후 획일적인 아파트건설 위주의 계획에서 커뮤니티가 중시되는 “소규모 지역공동체” 방식의 정책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번에 개정된 법률은 공포 후 6개월 경과한 날부터 시행하나“일몰제”와 구역해제 등 사항에 대하여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하게 된다. 개정된 법률 중 크게 눈길을 끄는 부분은“일몰제”의 도입이다. 그간 정비구역이나 재정비촉진구역으로 결정된 구역에 대하여는 해제할 법적근거가 없어 구역 내 주민 간 갈등의 요인이 되었으나“일몰제”도입으로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뒤 단계별로 사업이 일정기간 이상 진행되지 않을 경우 주민공람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정비구역을 해제할 수 있게 된다.

“일몰제”이외에도 정비구역 지정 후 추진위가 구성되지 아니한 정비구역은 토지소유자 30%이상의 요구로 정비구역의 해제를 구청장이 요청하는 경우 절차(주민공람→지방의회의견 청취→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장이 구역을 해제할 수도 있게 되며.

추진위와 조합이 구성된 구역은 추진위와 조합 설립에 동의한 토지 등 소유자의 1/2이상 2/3이하의 범위 내에서 조례로 정하는 그 이상의 동의로 추진위와 조합설립을 해산 요청할 수 있으며, 구청장이 실태조사 후 추진위와 조합설립을 해산하면 정비구역도 해제되게 된다. 단 추진위와 조합 해산에 대한 내용은 시행일로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정비사업방식에 있어서도 재개발․재건축사업 외 새로운 정비사업방식인 “주거환경관리사업”과“가로주택정비사업”이 도입된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단독주택 또는 다세대주택 등 밀집지역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은 지자체에서 설치하고 주택개량은 주민이 시행하는 방식이고,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한 가로구역(너비 6m 이상 도로로 둘러싸인 지역)에서 종전의 가로를 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방식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