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꽃샘추위와 총선을 앞두고 일단 '멈춤' 분위기였던 상가분양시장이 4.11 이후부터는 다시 활발한 움직임이 전망된다.

상가정보업체 상가정보연구소( www.ishoppro.net)에 따르면 총선이후 주목할만한 상품으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인천, 서울등지에서 분양하는 단지내상가와 연신내, 은평뉴타운등의 역세권 상가 그리고 김포한강신도시, 별내신도시, 광교신도시등지에서 분양되는 신도시 상가 물량등이다.

그러나 상가투자는 종류별, 입지별 상이한 투자전략이 요구됨으로 먼저 상가에 대한 속성 이해와 함께 현장중심의 분석이 필수다.

지역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었다면 상가의 컨디션 파악에 나서야 한다.특히 물리적 조건 분석에 있어 고객 접근성이 좋은 상가를 골라야 한다.

이때는 평면도를 명확히 이해야 하는데 평면도를 살펴볼때는 도면상에 나타나는 소비층의 출입이 빈번한 곳과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따져봐야 한다.

강남권 재건축 상가의 경우처럼 규모에 따라 소비층의 출입이 분산되는 경우도 있어 출입구와의 실제 이격거리등을 살펴봐야 한다.

외부 컨디션과 함께 내부 속살도 살펴야 한다. 지하철과 연계된 상가도 수요층의 필수 경로인지 선택 경로인지 따져야 하며 판교내 일부 단지내상가처럼 기둥이 내부에 있다면 점포의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어 기둥 여부도 상세히 체크해야 한다.

1층 상가를 고를때도 후면의 1층은 전면과의 가치가 상반되는 사례가 많다는 점도 상기해야 하며 1층 전면이라도 고객의 접근을 막는 점포 앞 조경 설치여부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오피스텔이나 상가등의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상가는 개별성이 강한 상품이라 만만히 접근해서는 안된다"며 "특히 지역적 특성 파악과 함께 상가는 이용자의 접근 편의성도 매우 중요해 상가의 개별 상태 수준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기자( yhs@kmomnews.com)

· [기자의 눈] 속옷도 SPA 시대

· 다이어트 원한다면? 양파 껍질을 먹어라

· 파리바게뜨 등 가맹점, 5년 이내 리뉴얼 못한다

· 대표 동안 여배우들의 봄철 뷰티 시크릿 No.1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