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4대강 정비사업 헌재 "정부 낙동강 사업권 회수는 정당"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4대강 사업을 둘러싸고 정부가 경상남도의 낙동강 사업 대행권을 회수하고 직접 사업을 시행하기로 한 처분은 정당하다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국토해양부는 경상남도가 낙동강 사업 대행권 회수에 반발해 헌법재판소에 제기한 권한쟁의심판이 30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각하됐다고 밝혔다.

권한쟁의심판은 국가기관 상호간,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및 지자체 상호간 권한 유무에 관한 다툼을 다루는 헌법재판이다.

헌재는 "낙동강 사업은 국가하천에 관한 하천공사로서 전체적으로 하나의 국가사무이므로 경남도가 주장하는 것처럼 낙동강 유지·보수 공사 부분만을 떼어내 독립된 권한으로 주장할 수 없다"라고 보았다.

이어 "회수 처분으로 인해 지역 경제 및 주민 복지적 이익을 추구할 수 없게 됐지만, 이는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간접적 불이익일 뿐"이라며 "자치권한이 제약받을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경상남도의 낙동강살리기 사업에 대해 사업권 회수 처분을 내렸고 이에 경상남도도 행정소송과 함께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골드메이커] 전국민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재테크도 스마트하게!

조민서 기자 summe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아시아경제 BEST 클릭]

"또 야근? 맨날 늦게오는 그녀 이유가 혹시?"'수십억 몸값' 강호동 돈 엄청 버는 이유가 설마…이경규 '꼬꼬면' 한달 만에 번 돈이 무려…"대구엔 '미녀' 많은 줄 알았는데 이럴수가"김연아 30억 상가 '대박'…이제 빚좀 갚나"경악할 中 항공모함 '바랴그' 설마했는데…""곧 뜬다던 '놀라운 가격' 현대차 드디어…""등산복 72만원 주고 산 당신 '바보' 된거야""北 까불지마" K-9 엄청난 힘 비결 알아보니외국항공사 女승무원 '알몸신검' 논란 "충격"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