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8.2 부동산대책 [한은, 금리 인상 강력 시사] "공격적 투자수요 줄어 부동산 시장 진정효과"

"큰 폭 오르지 않는 한 급랭은 없을 것" 전망도

[서울경제] 한국은행이 19일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금리 상승이 부동산 시장에 미칠 여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 속도에 따라 파급효과의 정도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장기적으로 대출을 이용한 공격적인 부동산 투자 수요가 줄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가계부채종합대책·주거복지로드맵 등 정부의 추가 규제안과 풍부한 입주물량이 예정돼 있는 등 주택시장 위축 요인이 중첩돼 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정부가 최근 대출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여서 지난 3년처럼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한 투자나 전세와 대출을 끼고 여러 채의 집을 사서 시세차익과 임대수익을 통해 이자를 갚으며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패턴이 앞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함 센터장은 또 “당장 이자 상환의 부담을 느껴 보유 주택을 내놓을 정도로 금리가 급격히 상승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금리 인상이 종전의 대출 규제, 입주물량 증가 등과 합쳐지면 거래량과 가격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금리 인상 수준과 속도가 관건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박원갑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전문위원도 “금리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많이 오르면 시장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일단 수요를 둔화시키는 요인 정도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며 “금리가 갑자기 큰 폭으로 오르지 않는 한 집값이 급랭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시장에 여러 악재가 대기 중인 만큼 다소 보수적이고 냉정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과거와 같이 저금리를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갭투자’의 리스크가 갈수록 커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당장 주택 구입이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시기를 좀 늦춰 타이밍을 보는 게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유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혜진기자 hasim@sedaily.com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